검색 상세

중학생 수학 학습 변인 탐색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 관련 다변인 연구를 하고자 한다. 학업성취 관련 변인으로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여러 선행 연구에서 공통 적으로 제시한 학습자 변인과 환경 변인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에서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정의적 특성 및 학습 지원 가정환경이 교과별 학업성취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 으로 한다.아울러 중학생의 학업성취와 각 변인들 간 하위변인과의 관계를 분 석하고,학업성취에 대한 다중적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 을 주는 변인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변인들의 학업성취에 대한 상대적 결정 력이 어떠한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자료 분석은 이와 같이 두 가지 방법으로 하였다. 첫째,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학업관련 정의적 특성,수학 영재 행동 특성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SPSS 11.5K를 사용하여 Cronbach α를 구하였다. 둘째,중학교 학생의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학교에 대한 태도,수학에 대한 태도의 발달 경향성과 수학 성취도 사이의 관계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1.5K를 이용하여 빈도,독립 표본 t-검증,상관관계 분석 등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요약을 할 수 있다. 첫째,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학업 우수 학생과 부진 학생 간의 차이를 알 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한 결과는 학업 우수 학생들이 부진 학생들 보다 대인관계,사회성,인지적 하위 요인,학업성취 하위 요인,수학태도 하위 요인에서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성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 을 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학업성취,자기 관리 하위 요인,수학태 도,수학정신,수학능력,정보처리,수학성향과 수학행동 그 하위요인에서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논문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인지적 특성과 학업성취 = 5
2. 정의적 특성과 학업성취 = 7
3. 학습지원 가정환경과 학업성취 = 11
4. 학업 성취에 관한 연구동향 = 1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18
1. 연구 대상 = 18
2. 연구 도구 = 18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3
4. 자료 분석 = 23
Ⅳ. 결과 및 해석 = 24
1.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 24
2. 상관관계 = 46
Ⅴ. 결론 = 61
1. 요약 = 61
2. 결론 및 논의 = 63
3. 제언 = 64
참고문헌 = 65
부록 =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