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성취도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관계 연구 : 가정환경 중심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현대의 고등학생의 인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사회성, 가정환경, 수학 성취 능력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이들 변인들 중 가정환경이 수학 성취능력, 인지적 능력, 정의적 능력,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가정과 학교 현장에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미래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문제와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수학성취도와의 차이 검증 가설 1.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수학성취도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가정의 심리적 환경이 학업능력 정의적 특성 총합과 하위요인과 차이가 있을 것이다. 연구문제 2. 수학성취도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의 차이 검증 가설 3. 수학성취도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과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수학성취도가 학업능력 정의적 특성 총합과 하위요인과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인문계 고등학교 4곳의 학생 243명으로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학생들의 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 사회성, 가정의 심리적 환경, 수학 성취 능력의 상화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11.5K를 사용하여 검사 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하여 Cronbach α를 구하였고, 가정환경과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사이의 관계와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1.5K를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 분석, 회귀 분석 등을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의 정의 = 4
4. 연구의 제한점 = 4
5. 연구의 기대효과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 6
2. 수학 성취도와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 14
3. 가정의 사회화 기능 = 15
Ⅲ. 연구 방법 = 16
1. 연구 대상 = 16
2. 연구 도구 = 17
3. 연구 방법 및 절차 = 19
4. 자료 분석 = 19
Ⅳ. 결과 및 해석 = 20
1. 가정환경과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 20
2. 수학성취도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 42
Ⅴ. 결론 = 55
1. 요약 = 55
2. 결론 및 논의 = 56
3. 제언 = 62
참고문헌 = 64
부록 = 6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