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어교과서에 나타나는 문화내용 연구 및 문화지도 : 중학교 3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21세기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외국어 습득은 필수이고,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영어는 이미 국제어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을 할 때, 다른 나라와 무역거래를 할 때, 스포츠 행사나, 월드컵 그리고 올림픽과 같은 국제 행사를 할 때, 우리들에게 있어서 영어는 필수적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는 우리나라의 외국어교육에 있어서 영어교육은 필수적이며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영어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그러나 영어교육을 언어 학습에만 집중해서 배운다고 해서 완벽한 의사소통이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즉, 외국어습득에 있어서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그 나라가 사용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양식을 알아야 하고 우리 문화와의 차이를 알아야 만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가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영어교육은 다른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다른 문화를 알게 됨으로써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1세기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외국어 습득은 필수이고,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영어는 이미 국제어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예를 들면, 인터넷을 할 때, 다른 나라와 무역거래를 할 때, 스포츠 행사나, 월드컵 그리고 올림픽과 같은 국제 행사를 할 때, 우리들에게 있어서 영어는 필수적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는 우리나라의 외국어교육에 있어서 영어교육은 필수적이며 국제화 시대에 발맞춰 영어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그러나 영어교육을 언어 학습에만 집중해서 배운다고 해서 완벽한 의사소통이 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즉, 외국어습득에 있어서 다른 나라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그 나라가 사용하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양식을 알아야 하고 우리 문화와의 차이를 알아야 만이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질 수가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영어교육은 다른 문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다른 문화를 알게 됨으로써 언어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문화의 정의 = 4
2. 언어와 문화 = 6
3. 문화교육의 중요성 = 8
4. 제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화 교육 = 9
5. 선행연구 분석 = 11
Ⅲ 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 13
1. 분석대상 = 13
2. 분석기준 = 16
가. 문화 소재 = 16
나. 문화 배경 = 25
다. 문화유형 = 39
1) 물질문화 = 41
2) 행동문화 = 43
3) 정신문화 = 45
4) 문화유형 분석 결과 = 47
Ⅳ 문화지도 방법 = 49
1. 교사 설명중심 = 50
가. 문화요약 = 50
나. 문화동화 = 51
다. 문화방백 = 51
라. 속담 = 52
2. 학생활동 중심 = 52
가. 노래와 춤 = 52
나. 직감적 반응소 = 53
다. 역할극 또는 단막극 = 53
3. IT 및 보조 자료에 의한 방법 그리고 원어민과의 접촉 = 54
가. 인터넷과 원어민과의 키팔(keypal) = 54
나. 게시판 = 54
다. 신문과 잡지 = 55
라. 원어민 초빙 = 56
Ⅴ 결론 및 제언 = 57
참고문헌 =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