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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 자료개발

Development of game mathematics material as the elderly education

초록/요약

노인인구의 급증으로 인하여 현대 사회에 있어서 신체적·정신적 질환 및 심리적 고독 등에서 유발되는 여러 가지 노인문제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며, 노인문제의 해결과 편안한 노후생활을 하기 위한 대비책으로 노인을 위한 복지 및 다양한 서비스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평생교육으로써의 노인교육에 대해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편안하고, 즐거운 노후를 보내기 위해 노인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거부감 없이 접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게임과, 노인의 지적욕구 충족과 잠재력 개발, 동시에 노인의 인지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수학을 접목시킨 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과 노인교육, 노인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헌들을 살펴보았고, 게임수학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았다. 둘째, 노인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살펴보았고, 노인에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셋째,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인을 위한 수학교육의 사례와 내용 및 그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넷째, 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에 필요한 내용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화 하였다. 다섯째, 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에 필요한 교수-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여 이를 현장 수업을 거쳐 수정 및 보완하여 최종 ‘게임수학’ 자료로 제시하였다. 먼저, 노인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거리홍보활동을 하여 직접 노인들과의 면담을 통해 노인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고, 자료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직접 설문지로 제작하여 노인들의 수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수준과 개인정보 등을 파악하였으며, 문헌연구 및 일본의 노인수학 사례분석을 거쳐 노인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에 맞추어 ‘게임수학’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자료를 “2007년 6월 7일~2007년 7월 26일” 매주 목요일마다 총 8주 동안 서울시의 한 사회복지관에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진행된 수업을 바탕으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을 통해 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끔 자료를 수정·보완하여 ‘게임수학’의 예시를 개발하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이렇게 초기 자료개발 된 ‘게임수학’을 ‘어르신 수학교실’에서 노인들에게 적용한 결과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바, 너무 막연하게 개발된 자료가 아닌 노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다양한 자료를 제작하여 노인 학습자에게 적용한다면 노인의 인지적 기능의 향상과 더불어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앞으로 노인도 수학을 할 수 있다는 사회적 관심과 함께, ‘게임수학’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며, ‘게임수학’에 대한 전문가의 육성과 확충 및 수업공간의 확보와 노인 학습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물질적·정신적 지원 등을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끝으로 급속도로 진행되는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인지능력 향상과 삶의 활력을 주어 노후를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의 필요성을 모두가 인지하고, 노인의 인지적·정의적 특성연구와 더불어 이에 적합한 노인교육으로서의 ‘게임수학’의 개발과 연구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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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목적 = 4
3. 연구내용 = 4
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노인의 개념 = 7
2. 노인의 특성 = 9
가. 노인의 인지적 특성 = 9
나. 노인의 정의적 특성 = 11
3. 노인교육 = 12
가. 노인교육의 개념 = 12
나. 노인교육의 필요성 = 14
다. 노인교육의 목표 = 16
4. 노년기의 평생교육 = 17
5. 노인교육 프로그램 = 18
가.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 18
나.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의의 = 19
6. 게임수학 = 20
가. 게임수학의 개념 = 20
나. 게임수학의 문화적 배경 = 21
Ⅲ. 연구절차 및 방법 = 23
1. 사전 요구조사 단계 = 24
가. 측정도구 = 24
나. 측정도구 결과 = 24
2. 초기 자료개발 단계 = 27
3. 적용 단계 = 27
4. 수정 및 보완 단계 = 28
5. 최종 자료개발 단계 = 29
Ⅳ. 연구실재 = 30
1. 게임수학 개발 목적 = 30
2. 게임수학 개발 방향 = 31
3. 게임수학 내용 = 33
가. 게임수학 차시별 내용 = 33
나. 게임수학 내용의 구성 = 34
4. 게임수학 개발 예시 = 36
가. 정사각형 만들기 = 36
나. 숫자·기호 카드 게임 = 38
다. 칠교놀이 = 40
라. 행운의 77을 향하여 = 42
마. 나무 쌓기 놀이 = 44
바. 경우의 수 = 46
사. 십이지 고스톱 = 48
아. 숫자 윷놀이 = 50
Ⅴ. 요약 및 결론 = 53
Ⅵ. 참고문헌 = 55
Ⅶ. 부록 =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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