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 분석

초록/요약

유아문학교육은 유아의 언어, 정서, 상상력을 발달시키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문학을 통한 여려 영역의 통합적 교육은 유아들로 하여금 다양한 간접적인 경험의 과정으로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유아들은 유아문학 작품을 통해 자신의 현재 생활에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되면서 문제해결력과 상상력,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이러한 문학 활동이 유아교육기관에서 많이 실시되고 있는데 유아들이 좋은 문학적인 경험을 하도록 활동을 제시하는 교사의 문학에 대한 인식과 교수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교육 목표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종일제 유아들을 위한 새로운 교육기관인 어린이집이 유아교육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질 높은 보육프로그램을 강조하면서 유아기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보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는 문학 활동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문학 활동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에서의 유아 문학 활동에 대한 현황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에서의 유아 문학 활동에 대한 교수 방법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의 유아 문학 활동을 위한 환경구성은 어떠한가? 4. 어린이집에서 유아문학 활동에 대한 가정과의 연계 현황은 어떠한가? 5. 어린이집에서의 유아 문학 활동을 제한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어린이집 29곳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여 작성하게 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s for Social Science)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 현황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중요하다’가 61.0%로 가장 많이 응답했고, 유아문학 활동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어 능력 발달’이 41.0%로 가장 높은 결과가 나왔다. 유아가 가장 흥미 있어 하는 유아문학 종류는 ‘생활동화’라고 응답했으며 교사 자신이 수업 중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문학 종류 역시 유아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는 것과 동일한 ‘생활동화’가 55.2%로 높게 나타났다. 교사가 실제 문학 활동에 사용하는 매체에 대한 질문에는 ‘그림동화’ 매체가 87.6%의 높은 결과를 보였고, 유아들이 가장 흥미 있어 하는 매체 종류는 교사들이 실제로 현장에서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인형 동화’매체가 58.1%로 가장 높은 결과가 나왔다. 둘째, 유아 문학 활동을 위한 교수 방법에 관해서는 유아 문학 활동 교수방법 중 교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표현하기’가 43.8%로 가장 높은 결과가 나왔고, 교사가 어린이집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문학매체는 ‘그림동화’가 59.0%로 가장 많았다. 유아 문학 활동 후 통합적인 접근을 하고자 할 때 교사가 가장 많은 비중을 두는 것은 ‘유아문학과 언어수업’이 62.9%의 높은 결과가 나왔고, 유아문학 활동 시 집단 구성은 ‘대집단’의 형태가 60.0%로 가장 많은 결과가 나왔다. 유아문학 수업 후 연계활동은 ‘미술 활동’이 36.2%로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고, 다음은 ‘교사의 문학내용 질의응답’이 28.6%의 두 번째 높은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집에서 교사들은 영역별 환경구성 시에 유아문학영역에 대한 환경구성을 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보통이다’가 46.7%의 결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집에서 유아문학 활동과 가정과의 연계 활동에 대한 질문에는 ‘가끔 한다’가 55.2%로 가장 많은 결과가 나왔고, 주로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가정과의 연계활동은 ‘가정통신문을 이용한 활동’이 44.8%, 도서연계활동에 관한 것’이 26.7%의 결과로 나왔다. 또한, 앞으로 교사들이 생각하기에 유아문학 활동은 가정과의 연계활동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필요하다’가 57.1%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문학 활동과 관련된 교육이나 연수를 받은 경험에 관한 질문에는 ‘받은 적이 없다’가 60.0%의 높은 결과가 나왔다. 또한 앞으로 어린이집에서 유아문학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유아문학과 관련된 교육이나 연수가 ‘꼭 필요하다’는 결과가 73.3%로 나타났다. 또한, 어린이집에서 유아문학 활동의 가장 큰 문제점은 ‘재정지원 부족으로 문학매체 구입의 어려움’이 55.2%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어린이집의 종일제 수업으로 인한 ‘문학매체 제작 시간 부족’이 27.6%이고 , ‘교사의 전문지식 부족’, ‘학급의 유아 수가 많다’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흥미부족’은 아무도 선택하지 않는 결과로 나왔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어린이집의 유아문학 활동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제언에 대해서 자유롭게 기술한 문항의 답변을 요약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다양한 유아문학의 장르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책을 구입하였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다음은, 교사의 관심도가 중요하다는 의견이었다. 즉, 다시 말하면 교사들이 문학 활동이 유아들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에 대해 잘 알고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한다면 부족한 환경 속에서도 교사가 유아 문학 활동 활성화를 위해 여러 교수법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무엇보다 유아 문학 활동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나 어린이집에서는 종일제 부모들의 요청에 의해 언어 수 / 피아노 등 특별 활동들이 많은 실정이다. 특별 활동 시간들을 줄이고 유아들이 수업 시간 동안 여유롭게 활동을 할 수 있다면 교사들도 유아문학 활동에 대한 다양한 유아문학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파악해봄으로써 높은 취원율을 보이고 있는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 활동이 효과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 1
B.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유아의 기본적 욕구와 유아문학 = 8
가) 생리적 욕구 = 9
나) 안전의 욕구 = 9
다)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와 소속의 욕구 = 9
라) 자아존중의 욕구와 성취의 욕구 = 10
마) 변화의 욕구 = 10
바) 알고 싶어하는 욕구 = 10
사) 심미와 질서의 욕구 = 11
2. 유아의 발달 특징과 유아문학 = 11
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유아문학 = 12
나) 에릭슨의 심리ㆍ사회적 발달이론과 유아문학 = 13
3. 유아문학의 가치 및 유아 문학 교육의 목적 = 14
4. 유아문학의 종류 = 17
가) 전래동화 = 20
나) 환상동화 = 22
다) 생활동화 = 24
라) 지식동화 = 25
마) 동요와 동시 = 25
5. 유아문학매체 = 26
가) 그림동화 = 26
나) 융판 및 자석동화 = 27
다) 인형동화 = 28
라) 미디어(카세트, 테이프, 비디오테이프) = 29
6. 유아문학활동 교수방법 = 30
가) 감상하기 = 30
나) 이해하기 = 31
다) 표현하기 = 31
라) 창작하기 = 3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4
1. 연구대상 = 34
2. 연구 도구 및 방법 = 35
3. 연구절차 = 36
가. 예비조사 = 36
나. 본조사 = 37
다. 자료에 대한 통계방법 = 37
Ⅳ. 연구결과 = 38
1. 어린이집에서 유아문학활동 현황에 관한 문항 = 38
2. 유아 문학활동을 위한 교수 방법 = 42
3. 유아문학 활동시 환경구성 = 45
4. 가정과의 연계활동 = 46
5. 어린이집에서의 유아문학활동시 문제점 = 49
Ⅴ. 논의 및 결론 = 51
1. 요약 및 결론 = 51
2. 제언점 = 54
참고문헌 = 56
부록 = 5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