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소집단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방안 연구 : 중학교 규칙성과 함수 영역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서론에서 밝혔듯이 수학을 학습하는 방법이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기호의 사용에만 집중되고 교사의 일반적인 설명만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교수 방법이 이루어진다면 현재와 미래의 학생들은 수학이 실용적이지 못하고 기호들로만 이루어진 추상적인 학문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현재 학교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수업이 불가피한 상태로 수동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점차 다양한 변화를 기도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함수단원으로 한정지었으므로 교사는 다른 단계와 다른 학습단계에서 이에 적절한 현실적인 수업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시행해 나갈 필요성을 인식해야한다.

more

목차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연구의 범위와 제한 = 4
D. 용어의 정의 = 5
II. 협동학습의 다양한 수업 모형 = 8
(1) 학생집단모형(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 8
① 학생팀 성취보상법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 STAD) 유형 = 8
② 팀보조 개별화 학습 (Teams Assisted Individualization : TAI) = 9
③ 토너먼트 게임식 팀학습(Teams Games Tournament : TGT) = 10
④ 직소 II (Jigsaw II) = 11
(2) 협동적 프로젝트 (Cooperative project : CP) = 11
① 직소 I (Jigsaw I) = 11
②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 12
③ 집단 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 GI) = 13
④ 함께 학습하기 (Learning Together : LT) = 14
III. 협동학습의 다양한 수업 모형의 적용 = 15
(1) 학생집단모형(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 16
① 학생팀 성취보상법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 STAD) = 16
② 팀보조 개별화 학습 (Teams Assisted Individualization : TAI) = 22
③ 토너먼트 게임식 팀학습(Teams Games Tournament : TGT) = 27
(2) 협동적 프로젝트 (Cooperative project : CP) = 32
① 직소 I (Jigsaw I) = 32
②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 38
③ 집단 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 GI) = 43
④ 함께 학습하기 (Learning Together : LT) = 51
IV. 협동학습모형의 적용 결과(장·단점) = 55
(1) 학생집단모형(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 55
① 학생팀 성취보상법 (Student Team Achievement Division : STAD) 유형 = 55
② 팀보조 개별화 학습 (Teams Assisted Individualization : TAI) = 56
③ 토너먼트 게임식 팀학습(Teams Games Tournament : TGT) = 57
(2) 협동적 프로젝트 (Cooperative project : CP) = 58
① 직소 I (Jigsaw I) = 58
② 자율적 협동학습 (Co-op Co-op) = 59
③ 집단 탐구법 (Group Investigation : GI) = 59
④ 함께 학습하기 (Learning Together : LT) = 60
V. 결론 = 62
VI. 참고문헌 = 7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