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7단계 8단계 수학의 변수개념에 대한 오개념과 교정을 위한 지도 방안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대상으로 변수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조사하고 오개념을 교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학교 1학년 2학년 학생들의 변수 개념에 대한 이해도는 어떠한가? 2. 중학교 1학년 2학년 학생들의 오개념과 교정은 어떠한가 3. 변수 개념의 이해 과정에서 나타난 특성과 선행연구와 비교와 학년별 특성을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원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학생 38명과 2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활동지를 통하여 통계를 내고 각각 학년 1 명씩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통하여 오개념과 교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활동지는 선행연구에 사용된 활동지와 교과서를 토대로 만들었고 단원별 및 학년별 오류 검사를 위하여 개별면담을 통하여 수정 보안을 하였다. 결과 분석은 각 영역별 문항별로 학생들의 정답율을 백분율로 처리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개별면담의 오류교정에 사용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연구 제한점 = 4
4. 기대 효과 = 4
Ⅱ. 문헌검토 = 5
1. 변수 개념지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 5
1) 변수 개념의 역사 발달 = 5
2) 변수 개념의 수학적 접근 = 8
3) 동적 변수의 의미 = 12
4) 정적 변수의 의미 = 14
2. 문자의 오개념과 분석 = 16
1) 문자의 오개념 = 16
2) 오류분석의 중요성 = 17
3) 문자식 학습을 어려워 하는 이유 = 19
Ⅲ.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 22
1. 연구방법 = 22
1) 연구대상 = 22
2) 오개념 분석 = 23
2. 연구 절차 = 25
3. 자료 및 분석 = 26
4. 연구결과 및 논의 = 26
1)연구 결과 = 26
2) 논의 = 45
Ⅳ. 요약 결론 및 제언 = 48
1. 요약 = 48
2. 결론 = 49
3. 제언 = 50
참고문헌 = 51
부록 = 52
1. 활동지 = 5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