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신념과 학생들의 수학 기피도 간의 상관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로 하여금 수학이라는 교과 및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신념과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학생들의 수학 기피도에 교사가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하여 변화의 필요성을 생각해보게 하기위하여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교사의 신념, 태도를 측정하고 학생의 수학 기피도를 측정하고, 그 관계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 번째, 수학교사의 수학에 대한 신념은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두 번째, 수학교사의 수학에 대한 신념과 학생들의 수학기피도와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인가? 첫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조사를 하였고 두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안양에 위치한 Y여자 고등학교 2학년의 5개 반의 여학생 150여명, 수학교사 3명, 대전에 위치한 C여자 고등학교 2학년 5개 반의 여학생 150여명, 수학교사 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고안하여 배포한 후, 회수한 것을 가지고 분석에 이용을 하였다. 분석은 먼저 각 문항에 대한 평균값을 가지고 spss를 통해 간단하게 분석해 보았다. 두 가지 연구 문제를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 번째, 일반적으로 수학에 대한 신념을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수학의 유용성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다른 척도(예를 들어, 남성 영역으로서의 수학) 또한 수학에 대한 신념을 다룬다. 이러한 종류의 신념들은 수학 성취도에서 성 관련 차이와 수학에 대한 정의적인 반응에서 남성과 여성의 차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편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은 학생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변한 다고 지적하는 경우도 있다. 수학 교수의 실질적인 변화에 관하여 연구한 다른 수학 교육자들과 마찬가지로 수학의 본질,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기존의 신념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주장한다. 기존의 신념 때문에, 많은 중등학교교사들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관계적 이해를 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학 교수 방법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교사들의 신념이 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교사들은 가르치는 동안 자신의 신념을 발전시키고 수정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신념은 새로운 경험이 자신으로 하여금 이전의 신념을 다시 생각하도록 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변한다. 두 번째, 수학적 신념 및 태도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수학 기피도간의 관계 분석에서 보면 교사의 ‘수학 본질에 대한 신념’ 점수가 높을 수록은 교사 자신의 ‘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신념’, ‘수학 교수에 대한 신념’의 점수가 높았다. 교사의 ‘수학교수에 대한 태도’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의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과 학생의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사의 수학 교수에 대한 태도, 수학본질에 대한 신념 점수가 높을수록 그 교사의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이 높아져 수학 기피도를 낮게 하는 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즉 교사의 수학 교수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그 교사의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기피도가 부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나 태도에 관한 문항의 반응을 가지고 평균내고 합산한 값과 학생의 수학 기피도 반응을 가지고 평균내고 합산한 값 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이 수학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나 태도, 학생의 수학에 대한 기피도 사이에 관계가 있다는 단순한 결론을 얻었을 지도 모른다. 물론 교수·학습의 실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신념과는 다른 많은 요인들이 있다. 그러나 각 수학교사에 해당하는 학생 집단 간의 관계가 본 연구에서처럼 파악될 때 우리는 이러한 수학교사들의 수학에 대한 신념과 태도들, 그리고 그 바탕 위에서 나타나는 수학 교수의 실천들이 그들의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기피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문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연구 = 1
2. 연구 문제 = 3
3. 용어 정의 = 3
4. 연구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4
1. 수학의 정의적 영역 = 4
2. 정의적 영역 연구모델 = 8
3. 수학적 신념 = 9
4. 수학 기피 = 2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0
1. 연구대상 = 30
2. 연구도구 = 31
3. 연구절차 = 33
4. 자료의 분석 = 3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8
1. 연구문제1 결과 = 38
2. 연구문제2 결과 = 39
Ⅴ. 결론 및 제언 = 43
1. 결론 = 43
2. 제언 = 45
Ⅵ. 참고문헌 = 46
Ⅶ. 부록 = 47
1. 수학적 신념 및 태도 설문지(교사용) = 47
2. 수학기피도에 대한 설문지 (학생용) = 51
Ⅷ. 표 = 32
1. <표-1> = 32
2. <표-2> = 33
3. <표-3> = 34
4. <표-4> = 34
5. <표-5> = 39
6. <표-6> = 40
7. <표-7> = 42
Ⅸ. 그림 = 36
1. <그림-1> = 3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