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수ㆍ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중학교 수학 중심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학 교육에서의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논의를 전개시켜 보았다. 오늘날 수학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주체적인 학습에 의해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고 이를 재구성하여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독창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성 교육이 우선되어야 한다.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자 크게 수와 연산 단원과 도형 단원 선정하여 수학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 자료를 개발해보았다. 수 체계에 대한 이해가 모든 수학 교육의 기본임을 알고 중학교 학생들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한 창의적인 교육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중학교 교과 과정 중에서도 제 1단원인 “수 체계” 수와 연산에 대한 교수ㆍ학습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하 영역에서는 도형과 공간의 구조에 대해서 학습하고, 도형의 특성과 공간적 관계를 분석하는 학습을 통해서 수학의 다른 영역과 실제 상황의 문제를 표현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도형의 이해를 다뤄봄으로써 앞으로의 기하학 단원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일깨워주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수ㆍ학습 자료를 토대로 수학 창의성의 요소를 분석 검토해보았다.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지도할 때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4
1) 연구 내용 = 4
2) 연구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창의성 관련 논의 = 6
1) 창의성의 정의 = 6
2) 창의성의 본질 = 8
3) 창의성의 요인들 = 9
4) 창의성 논의의 한계 = 10
2. 수학적 창의성 = 11
1) 창의성과 관련한 수학적 창의성의 분석 = 11
2) 수학적 창의성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 연구 = 14
3) 본 논문에서의 수학적 창의성의 규정 = 15
4) 수학적 창의성과 관련된 사고 기능 = 16
5)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기본 활동 = 18
6) 수학적 창의성의 평가 요소 = 19
Ⅲ. 교수ㆍ학습 자료 연구 = 22
1.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 자료의 선정 및 개발 방향 = 22
1) 교수ㆍ학습 방법 = 22
2) 창의성 신장을 위한 학습 자료의 선정 및 개발 방향 = 24
2. 영역 선정의 이유 = 25
1) 수와 연산 - 정수와 유리수 = 25
2) 기하와 증명 - 도형의 측정 = 26
3. 이론적 배경 = 27
1) 수와 연산 - 수 체계와 집합의 논리 = 27
2) 기하와 증명 = 29
4. 교수ㆍ학습 자료 = 32
1) 지도계획 = 32
2) 수학 창의성 요소 분석 = 32
3) 창의성 신장 활동지 = 33
Ⅳ. 결론 및 제언 = 49
참고문헌 = 52
부록 =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