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노인들의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수학활동자료 개발 연구

초록/요약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노인들의 교육욕구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이에 노인의 지적욕구 충족 및 잠재력 개발, 노인의 인지능력 치료와 예방의 성격을 동시에 갖는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노인들이 거부감 없이 접하고 해결하기 쉬운 생활 속의 재미있고 친근한 소재를 적용한 수학활동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의 인지능력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한 수학교육자료 개발 및 구성의 방향을 설정하고 실제로 수학활동자료를 개발 한다. 둘째, 개발한 자료를 활용해 수업을 하고, 수업에 참여한 노인들과의 면담, 관찰일지, 비디오 자료 등을 통해 수업과정과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반응과 사고 및 태도를 분석한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노인대상의 수학교육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용하고자 할 때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추출하고 그에 따른 개발 방향과 기준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인지훈련의 일환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학습시켜 노인의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저하된 인지기능은 향상·숙달 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노인 대상의 수학교육자료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에 관한 수학적 내용이어야 한다. 둘째, 노인의 학습수행능력을 높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고력 실버수학 교구와 과제는 노인에게 유의미하며, 친숙하고, 구체적인 성격을 띄어야한다. 셋째, 노인의 학습능률이 높아질 수 있도록 다양한 감각통로를 이용할 수 있는 자극과 매개가 제공 되어야 한다. 넷째, 노인의 과거 교육수준에 따른 다양한 수학적 수준차를 고려하여 과제는 간단한 연산으로도 해결이 용이한 단순계산 위주로 구성하도록 한다. 이러한 개발 목표와 방향에 맞추어 총 8차시의 수학활동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수학활동자료는 서울시의 한 복지회관에서 매주 목요일 마다 ‘어르신 수학교실’이란 이름으로 70세 이상의 남녀노인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적용했다. 수업 후 노인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반응과 사고 및 태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노인들과의 비공식 면담, 수업활동 중 작성한 관찰일지, 수업이 끝날 때마다 실시한 공식 면담, 노인들의 활동을 녹화한 비디오 자료, 노인들의 활동지 결과물 등을 분석의 자료로 삼았다. 이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학습주제는 노인에게 유의미하며, 친숙하고, 구체적인 성격을 띄어야한다. 둘째, 수업 활동 시 보조교사의 투입이 필수적이다. 셋째,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활동이 이루어 져야 한다. 넷째, 기초적인 수 개념과 간단한 연산문제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다섯째, 교육활동에 필요한 학습 환경 , 분량, 시간, 교구 및 과제, 동기부여 등의 조건은 노인들의 인지적·신체적 특성에 맞게 고려되어야 한다. 여섯째, 단순한 노인 복지 서비스 차원의 흥미 위주의 활동이 아닌 노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두뇌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전문화된 프로그램과 학습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4
3.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노인교육 = 6
가. 노인교육의 개념 = 6
나. 노인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 7
다. 노인교육의 목표 = 10
라. 노인 교육의 내용 = 11
마. 노인교육의 방법 = 12
2. 노인의 인지적 특성 = 15
가. 노화와 지능의 변화 = 15
나. 노년기의 학습 및 기억능력 = 18
3. 노인교육으로써의 수학 = 21
가. 노인을 위한 수학교육 = 21
나. 노인을 위한 수학교육의 목적 = 22
다. 노인교육으로써의 수학교육자료 개발 목표 및 방향 = 23
Ⅲ.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 24
2. 자료 개발의 절차 = 25
3. 적용방법 및 기간 = 28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30
1. 노인 대상의 수학활동자료 개발 = 30
가. 주제선정 및 학습목표의 상세화 = 30
나. 자료 구성 및 목록 = 31
2. 개발한 자료의 실제 = 33
Ⅴ. 결론 및 제언 = 64
1. 요약 및 결론 = 64
2. 제언 = 68
참고문헌 = 69
참고사이트 = 71
부록 = 7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