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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와 역할놀이를 통한 초등영어 표현능력의 지도방안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화그리기와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 초등학생의 쓰기, 말하기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초등학생의 특성과 쓰기 지도에 대해서 생각해 볼 때,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그리고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놀이 중심의 영어 학습을 통하여 영어 공부가 재미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말하기 능력의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간단한 만화를 이용한 역할놀이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만화그리기와 역할놀이를 통한 표현 능력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생들이 흥미있게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는 만화를 그림으로써 간단한 말주머니를 배운 단원의 중요한 어휘 및 문장을 사용하여 그릴 수 있고, 그린 내용을 바탕으로 조별/ 그룹별로 역할놀이로 나타냄으로써 언어 사용의 실제성을 보다 크게 반영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이 영어 교재의 각 단원의 내용, 그 내용과 관련된 다른 상황들을 제시하여 관련된 어휘, 문장으로 만화로 나타내고 역할놀이로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쓰기, 말하기 능력을 자연스럽게 신장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교재의 각 단원의 내용, 친숙한 동화 속 이야기의 장면,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만한 상황들을 제시하면 만화로 재구성하고 글로 써 봄으로써 아동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시킨다. 둘째, 만화 중심의 역할놀이 기법을 이용한 수업이 아동들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쓰기와 말하기 연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도함으로써 아동의 영어에 대한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만화 중심의 역할놀이 수업이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 학습 불안, 자신감 및 자아존중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경기도 Y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학년 학급에서 영어능력 및 정의적 능력 검사에서 동질성이 인정되는 2학급을 대상으로 만화와 역할놀이를 중심으로 쓰기 · 말하기 연계프로그램을 적용한 학급과 교과서 중심의 일반적인 수업을 적용한 학급 두 개의 반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알아보았다. 두 집단의 영어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에서 쓰기에 대한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쓰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가 확인되었으며, 쓰기 · 말하기 연계프로그램이 일반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보다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검사를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에서 말하기에 대한 결과에서는 유의미하며 아동들의 말하기 능력은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만화와 역할놀이를 통한 쓰기 · 말하기 연계프로그램이 일반적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보다 말하기 능력면에서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및 태도, 학습 불안,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에 대해 분석해보면, 학습 태도면에서는 태도와 동기가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학습 불안면에서는 평균값은 차이가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자신감에서는 실험집단의 학생이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는 경향을 보였으며, 영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보면 만화와 역할놀이를 활용한 쓰기 · 말하기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에게 영어 쓰기 능력,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으며, 영어에 대한 동기 및 태도, 자신감등을 고취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자는 초등 영어교육에 대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서 10개 단원 5학년 2개 학급의 아동 72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연구로써 무선표집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지역, 다른 학년에 일반화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둘째, 단원에서 배운 문장과 어휘들을 사용함으로써 대화간의 부자연스러움이 있을 수 있고, 재미 위주로 꾸미려는 경향도 보였으며, 예의에 어긋나거나 비상식적인 대화와 행동들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만화를 그리고 역할놀이로 구성할 때 교사는 미리 주의할 점을 말해주고, 피드백이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역할놀이를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정해진 시간내에 만화를 그리고 역할놀이로 구성한 후 실연하려면 빠듯한 일정이 될 수 있다. 자칫 시간을 넘길 수 있고 몇 개의 조만 하고 나머지 조는 시간 때문에 역할놀이를 실연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각 단계별 시간을 지킬 필요가 있고 아동들에게 활동할 시간을 정확하게 인지시켜 모든 조가 역할놀이를 수행할 수 있게 시간적인 문제도 잘 안배해야 할 것이다. 넷째, 영어 만화 그리기뿐만 아니라 영어 만화 자료를 활용한 영어 학습에 대한 연구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4개 영역에서 다양한 후속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영어 교과뿐만 아니라 타 교과에서도 만화그리기와 역할놀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어린이들이 만화와 역할놀이에 친숙해하고 흥미 있어 하는 장점을 활용한다면 초등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다른 과목에서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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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문제 및 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만화 = 5
가. 만화의 정의 = 5
나. 만화의 특성 = 6
2. 역할놀이 학습이론 = 7
가. 역할놀이 구성요소 = 8
나. 역할놀이의 유형 = 8
3. 의사 소통 중심 초등 영어 교육 = 12
가. 의사 소통 능력의 의미 = 12
나.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 = 13
다. 학습 이론과 본 연구의 관련성 = 15
4. 쓰기 지도의 실제 = 16
5. 협동학습의 이론 = 18
가. 협동학습의 정의 = 18
나. 협동학습의 장점 = 19
6. 제 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과 의사소통 = 20
가. 초등학교 영어의 목표 = 20
나. 초등학교 영어의 내용 = 21
7. 선행연구 = 27
Ⅲ. 연구방법 = 29
1. 연구대상 = 29
2. 연구기간 및 절차 = 30
3. 실험연구 = 31
가. 실험설계 = 31
나. 제 7차 교육과정 영어과 교과서의 구성 = 32
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단원 전개 과정 = 33
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 모형 = 35
마. 만화, 역할놀이를 통한 쓰기-말하기 프로그램 = 36
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활동 비교 = 41
사. 수업적용 결과 평가 = 4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5
1. 영어능력 평가 = 45
2. 교사의 관찰 평가 결과 = 47
2. 정의적 영역 평가 = 48
Ⅴ. 결론 및 제언 = 51
참고문헌 = 54
부록 =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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