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노래를 활용한 학습이 어휘습득과 음소인식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전 세계적으로 영어가 구축한 패러다임이 거의 굳어져 있으므로, 우리는 인간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영어로 의사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영어 노래는 어린이들의 흥미와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기억력 과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의사 소통의 중요한 요인이 되는 어휘 습득 및 음소 인식과의 관계를 연구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여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 영어 노래를 활용한 학습이 영어 어휘 습득에 효과적인가? 둘째, 영어 노래를 활용한 학습이 음소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영어 노래를 활용한 학습으로 인한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 간에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용인H초등학교 3학년 2반 38명(남20, 여18)을 대상으로 주현우(2005)의 기초 설문지 및 사전ㆍ사후 설문지와 이현성(2004)의 검사지, 그리고 김민경(2005)의 평가지 등을 가감첨삭하여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성취도 평가 전후 비교는 일반 선형 모형(general linear model) 중 반복 측정(repeated measurement)을 사용하였다.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 간의 상관도는 상관 분석(correlation) 중 단순 상관 관계(simple correlation) 프로그램을 사용한 피어슨 상관 관계(적률 상관 관계) 분석으로 산출하였으며, 설문지는 빈도 분석(frequency)을 활용하였다. 실험 처치 내용으로는 큰 소리로 따라 읽기, 낱말과 그림 짝짓기, 낱말 관련 그림 색칠하기, 율동을 이용하여 영어 노래 부르기,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각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낱말 알아 보기, 그림을 보고 단어의 첫글자 알기 등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노래를 활용한 학습과 어휘 습득은 기술 통계량 분석에서 1학기 처치 전후 비교에서는 상승하였고, 실험 처치를 하지 않았던 여름 방학 전후 비교에서는 하락하였으며, 다시 처치를 실시한 2학기 전후 비교에서는 상승하였다. 대응별 비교 분석 결과, 각각 1차와 2차, 2차와 3차, 3차와 4차 평가 사이에는 유의미한 실험 처치 결과를 보였다. 노래를 활용한 학습과 음소 인식은 기술 통계량 분석에서 1학기 처치 전후와 2학기 처치 전후 비교에서는 상승하였으나, 여름 방학 전후 비교에서는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대응별 비교 분석 결과 1차와 2차 평가 및 3차와 4차 평가는 실험 처치 결과 유의미했으나, 여름 방학 전후로 실시한 2차와 3차 평가는 실험 비처치 결과가 통계적으로 의미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에 관한 상관 분석 결과는 유의미한 통계 결과가 산출되어 상관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노래를 활용한 학습이 영어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영어 노래 부르기 활동은 어휘 습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1, 2, 3, 4차에 걸친 어휘 습득 평가를 토대로 한 통계 처리 결과, 실험 처치 전후의 평균차가 95% 유의 수준에서 유의미한 상승을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실험 처치를 하지 않은 기간 동안에는 어휘 평가 결과가 저조했는데, 그 평균의 하락폭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따라서 어휘 습득을 위해서는 반복 지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영어 노래 부르기 활동은 음소 인식을 향상시킨다. 네 차례에 걸친 음소 인식 평가 결과는 어휘 습득 평가 결과와 약간 다르게 나타났다. 즉 음소 인식 능력은 영어 노래 부르기 실험 처치를 실시하면 95% 유의 수준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나, 처치를 하지 않았다고 해서 음소 인식 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하락하지는 않았다. 이 결과를 통해서 음소 인식은 암기가 아니라 이해하는 학습이므로, 초기 학습에서 확실한 음소 인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 간에는 신되도 99% 수준에서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있다. 네 차례에 걸친 평가 결과 모두 두 변인 간에 높은 정적 상관도를 보여 주었다. 이것은 어휘 습득이 잘 될수록 음소 인식도 좋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노래 부르기 활동은 이상에서 언급한 세 가지 외에도 학습자의 정의적인 측면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두 차례에 걸친 설문 조사 결과, 영어 노래를 활용한 학습은 영어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은 물론 자기 주도적인 학습 성향까지 향상시켰다. 이것은 노래 부르기 활동이 영어 학습에 시너지 효과를 주어 학습력을 증대시킨다고 볼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3. 연구 가설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노래와 언어 학습 = 5
가. 음악의 역할 = 5
나. 노래와 언어 학습 = 6
다. 노래를 활용한 영어 학습 = 6
2. 어휘 습득 = 9
가. 어휘의 개념 및 중요성 = 9
나. 어휘 습득의 과정 = 10
다. 어휘 지도 방법 = 12
3. 음소 인식 = 14
가. 음소 인식의 개념 = 14
나. 음소 인식 지도 방법 = 14
4. 선행 연구 = 17
가. 노래 지도에 관한 선행 연구 = 17
나. 어휘 습득에 관한 선행 연구 = 19
다. 음소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 = 20
Ⅲ. 연구 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절차 = 22
3. 조사 도구 및 분석 방법 = 23
4. 실험 처치 내용 = 24
가. 실험 수업 자료 분석 = 24
나. 수업 활동 내용 = 25
Ⅳ. 연구 결과 = 39
1. 영어 노래 부르기 학습과 어휘 습득 = 39
2. 영어 노래 부르기 학습과 음소 인식 = 41
3.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의 상관관계 = 44
4. 영어 학습 및 노래 관련 제반 사항 설문 분석 = 47
5. 어휘 및 음소 인식 관련 설문 분석 = 59
Ⅴ. 결론 = 69
1. 결론 = 69
2. 제언 = 71
참고문헌 = 74
부록(Appendix) = 79
<표 차례> = 22
<표-1> 교외 영어 학습 경험 = 22
<표-2> 어휘 관련 평가 기술 통계량 = 39
<표-3> 어휘 습득 대응별 비교 = 40
<표-4> 음소 인식 관련 평가 기술 통계량 = 42
<표-5> 음소 인식 평가 대응별 비교 = 43
<표-6> 어휘 습득과 음소 인식 평가 상관 계수 = 44
<표-7> 영어 과목에 대한 선호도 = 48
<표-8> 학교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 = 49
<표-9> 자신있는 영어 학습 분야 = 50
<표-10> 관심있는 영어 활동 = 52
<표-11> 영어 노래에 대한 흥미도 = 53
<표-12> 영어 노래가 재미있는 이유 = 54
<표-13> 영어 노래가 재미없는 이유 = 55
<표-14> 부를 수 있는 영어 노래 곡수(사전) = 57
<표-15> 부를 수 있는 영어 노래 곡수(사후) = 58
<표-16> 어휘 및 음소 관련 기초 조사 결과 = 61
<그림 차례> = 26
〔그림 1〕 큰 소리로 따라 읽기 = 26
〔그림 2〕 단어 및 그림 카드 = 26
〔그림 3〕 낱말 그림 짝짓기 = 28
〔그림 4〕 보상 스티커판 = 28
〔그림 5〕 율동을 이용하여 영어 노래 부르기 = 29
〔그림 6〕 영어 노래 배우기 = 32
〔그림 7〕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발표 = 32
〔그림 8〕 낱말 관련 색칠하기 = 35
〔그림 9〕 학습지 및 노래 화일 = 35
〔그림 10〕 6), 7) 관련 학습지 = 38
〔그림 11〕 영어 노래 화일 = 38
〔그림 12〕 영어 노래 부르기 발표 = 38
〔그림 13〕 스폰지 퀴즈 = 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