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을 위한 영어 어휘 지도 연구 : 활동지(worksheet)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영어 교육에서 어휘의 중요성은 상당하기에 영어 학습이 진행되어 갈수록 어휘가 학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커진다. 그만큼 학습자들은 어휘학습의 중요성과 함께 많은 부담을 느낄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영어 학습자들에게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어휘 교육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을 갖게 되었고, 이로 부터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그 동안 선행되어 왔던 열거, 사전식 어휘 목록을 이용한 학습 방법으로부터 벗어나, 교사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을 이용한 어휘학습을 개발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 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 학습자에게 효과적이라 판단되는 어휘 지도 활동지(worksheet)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어휘 지도 및 방법의 이론적 배경, 그리고 어휘 지도 지침과 어휘 의미의 관계에 관한 이론을 고찰해 보았고,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 방법들을 활동지(worksheet)를 통해 그 방법을 제시 하였다. 또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한국에서의 좀 더 쉽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 방법을 위해 중학교 수준의 기초적인 어휘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해 보았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한다. 첫째,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어떻게 어휘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둘째, 어휘만을 위한 활동지(worksheet)가 개발될 수 있는가? 셋째, 영어교육에서 어휘는 왜 중요한가? 실제적으로 모국어 상황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 우연적으로 어휘를 습득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의도적인 교수법이 실행되어야 한다. 의도적인 학습법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학생들의 어휘력 신장이 힘들며, 나아가서는 영어의 본래 목적인 의사소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힘들어진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어휘 능력 향상을 위해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어휘 교수방법을 제시하는 활동지(worksheet)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와 교사를 위해서 어휘지도의 다양한 활동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어휘학습의 정의, 어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요인들 즉 발음상의 용이성, 맥락성, 단어의 길이, 형태론적인 복잡성, 품사, 빈도 및 노출 횟수, 학습 방식, 학습자 사전 경험, 중요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영어 어휘 교재의 선정도 알아보았으며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도 제시 하였다. 이에는 문맥을 통한 습득과 어휘를 가르칠 때의 지도의 원리, 핵심어 기법, 어근 · 접사 · 접미사를 이용하는 방법, 상황 및 주제별 어휘 학습법이 해당된다. 그리고 어휘에 대한 교사의 준비, 계획적 어휘 지도와 마지막으로 의미와 관련된 어휘 지도론을 기반으로 실제적인 활동지(worksheet)를 구성해 보았다. 아래는 활동지에 대한 요약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문제 = 3
1.3. 논문의 구성 =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어휘 학습의 정의 = 4
2.2. 어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5
2.2.1. 어휘 내적 요인 = 6
2.2.1.1. 발음상의 용이성(pronounce-ability) = 6
2.2.1.2. 맥락성(contextuality) = 6
2.2.1.3. 단어의 길이(length) = 7
2.2.1.4. 형태론적 인 복잡성(morphology) = 7
2.2.1.5. 품사 (part of speech) = 7
2.2.2. 어휘 외적 요인 = 8
2.2.2.1. 빈도 및 노출 횟수 = 8
2.2.2.2. 학습 방식 = 8
2.2.2.3. 학습자 사전 경험 = 9
2.2.2.4. 중요도 = 9
2.3. 영어 어휘 교재 기준 = 10
2.3.1. 의사소통 기능이 있는 교재 = 10
2.3.2. 문화를 활용한 어휘 교재 = 12
2.3.3. 영어 어휘 선정 기준 = 12
2.4. 대표적인 어휘학습책략들 - 효과적인 어휘 학습 방법 = 14
2.4.1. 문맥에서 단어의 뜻 추측하기 (inferencing from the context) = 14
2.4.2. 문맥을 통한 습득(contextual acquisition) = 15
2.4.3. 지도법 선택의 원리 = 15
2.4.4. 비계획적 어휘 지도 = 16
2.4.5. 핵심어 기법(keyword Technique) = 17
2.4.6. 어근 · 접두사 · 접미사의 이용 = 19
2.4.7. 상황 및 주제별 어휘 학습 = 22
2.5. 어휘 지도 접근법 = 24
2.5.1. 어휘에 대한 교사의 준비 = 24
2.5.2. 계획적 어휘지도 = 25
2.5.2.1. 개별단어에 대한 직접지도 = 25
2.5.2.1.1. 의미의 전달 = 26
2.5.2.1.2. 이해의 확인 = 26
2.5.2.1.3. 굳히기 = 27
2.6. 의미협상(negotiation) = 27
2.6.1. 의미장 이론 = 28
2.6.2. 접사와 어근에 의한 단어 형성 = 29
2.6.3. 자유연상 = 30
2.6.4. 의미의 복합관계를 통한 어휘 지도 = 31
2.6.5. 의미의 계열적 관계를 통한 어휘 지도 = 32
2.6.5.1. 동의어 지도 및 반의어 지도 = 32
2.6.5.2. 상· 하위어 지도 = 34
2.6.6. 의미의 결합적 관계를 통한 어휘 지도 = 36
Ⅲ. 연구 내용 - 어휘 지도 수업 활동 = 37
3.1.【활동지 Worksheet No. 1】문맥을 통한 학습법 = 38
3.2.【활동지 Worksheet No. 2】발음을 연상하여 단어 습득하기 = 42
3.3.【활동지 Worksheet No. 3】상황 및 주제를 통한 어휘 학습 = 47
3.4.【활동지 Worksheet No. 4】자유연상 = 54
3.5.【활동지 Worksheet No. 5】스토리를 통한 계획적 어휘 지도 = 59
3.6.【활동지 Worksheet No. 6】문화와 문학을 이용한 어휘 지도 = 63
3.7.【활동지 Worksheet No. 7】의미의 결합적 관계를 통한 어휘지도 - 연어 (collocation) = 67
Ⅳ. 결론 및 제언 = 71
참고문헌 = 7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