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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 대학 통폐합에 대한 인식도 조사 연구

초록/요약

본 논문은 최근 대학 구조개혁을 위하여 통페합을 시행한 대학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통폐합 정책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급격한 고등교육의 외형적 성장에 반해 상대적으로 약한 대학의 국제 경쟁력 문제를 지적하였으며, 대학입학정원의 감소와 심각한 지방대학의 미충원 사태에 대한 현상 진단을 통해 대학 구조개혁정책의 추진 배경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정부의 대학 구조개혁 정책의 흐름을 살펴보고, 현 대학구조개혁방안에 대한 이해를 통폐합 유형과 지원 사업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대학 구조개혁을 위하여 통폐합을 시행한 국공립 대학의 구성원이 대학 통폐합정책에 대한 인식정도 통폐합전의 예상효과와 통폐합 후의 결과 및 만족도, 그리고 향후 발생한 문제점에 대해 어떤 인식과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가를 설문을 통해 비교·분석함으로써, 대학 통폐합이 가지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의미를 살펴보고 향후 통폐합을 준비하고 시행하는 대학에게 통폐합의 바람직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경기 수도권과 제주 지역을 제외한 충청, 강원, 전라, 경상 지역의 국공립대학 가운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최근 통폐합 승인을 허가받은 대학의 교수, 직원 207명의 설문을 통하여 통계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크게 통폐합 시행 이전의 기본사항과 추진과정에 대한 인식도와 통폐합 시행이후 기대효과와 결과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4개의 영역 가운데 성별, 대학소재별, 교직원별의 변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대학통폐합정책 추진 계획, 진행, 결과 등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적극적으로 통폐합 정책을 이해하고 있으며, 경상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통폐합 시행 이후 학생, 교직원 등 내부 구성원 간의 갈등문제가 다소 높으며, 충정지역의 대학이 전략적 파트너로서 성공적인 통폐합을 시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통폐합전후의 만족도 비교 분석에서는 통폐합 이후의 효과에 많은 만족도를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통폐합의 궁극적인 목적은 경쟁력있는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자구의 노력으로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학 통폐합 정책이 궁극적으로 추진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 통폐합은 대학의 자율성과 책무성에 기초 하에 경쟁과 공동체적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동시에 기본적인 교육시설 인프라 구축에 직접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둘째, 획일적인 대학 경영이 아닌 개별적인 특성화를 추진하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셋째, 교내 구성원의 인적 자원에 대한 배려도 최우선으로 고려애야 한다. 그리고 정부의 통폐합 지원정책 확대, 통폐합의 노하우에 대한 인식의 공유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후속연구로 사립대학 및 권역별, 학생·동문의 설문대상 확대 등을 포함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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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범위 및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대학 환경의 변화 = 5
2. 대학 구조개혁 정책의 이해 = 15
3. 통폐합의 개념과 유형 = 3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42
1. 연구 대상 = 42
2. 연구 도구 = 44
3.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 4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7
1. 대학 통폐합 시행 기본 인식도 조사 = 47
2. 대학 통폐합 정책에 대한 제언 및 기타 의견 = 66
Ⅴ. 요약 및 결론 = 69
1. 요약 = 69
2. 결론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6
부록 =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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