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 중학교 1학년 문자와 식 단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12종의 문자와 식 단원을 비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문자와 식 단원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과 차후 교과서 편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설정하였다.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 문자와 식 단원의 구성적 측면을 비교한다. 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 문자와 식 단원의 내용적 측면을 비교한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의 분량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문자와 식 단원보다는 일차방정식 단원을 더 강조하였다. 둘째, 단원의 구성에 있어서는 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으로 대부분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었으며, 몇몇 교과서는 대단원이 두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셋째, 단원의 전개과정에 있어 단원의 도입 부분에서는 학생들의 흥미 유발을 위한 학습의 길잡이가 있었으나 자료가 부족한 교과서가 있었고, 마무리 부분에서도 단원에 대한 개념을 한번 더 살펴볼 수 있는 수행 평가에 대한 과제가 많이 부족하였다. 넷째, 문항수에 있어 교과서마다 차이가 많았으며,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인 7차 교육과정에 맞춰 기본, 보충, 심화 문제를 제시한 교과서도 있었으나, 대부분이 교과서에서는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않았다. 다섯째,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목표는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나 대단원에서 제시할 경우와 중단원에서 제시할 경우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섯째,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용어의 표현에 대해 완벽하게 똑같이 나타난 정의는 없었으나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용어에 대해 비슷하게 정의하고 있었다.

more

목차

논문요약 = v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2
3. 연구의 제한점 = 2
4. 연구의 기대효과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문자 사용의 역사적 개관 = 4
2. 방정식의 역사적 개관 = 4
3. 교육과정 분야의 시작과 발달 = 6
4. 교육과정의 정의 = 6
5.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문자와 식 =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6
1. 연구 대상 = 16
2. 연구 방법 및 절차 = 17
Ⅳ.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 비교 = 18
1. 구성적 측면 = 18
2. 내용적 측면 = 28
Ⅴ. 결론 및 제언 = 45
1. 결론 = 45
2. 제언 = 46
참고문헌 =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