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혼자 노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 탐색

초록/요약

유아의 생활이 대부분 놀이 중에 이루어진다고 볼 때 놀이를 통해 또래와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여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풍부한 사회 경험을 하게 된다. 유아기는 특히 사회적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시기로 또래는 유아발달에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며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유치원 시기의 또래관계는 유아의 사회성, 가치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앞으로의 사회적 성공을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또래관계는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유아에게 사회적 지식을 넓혀 주고, 집단 속에서 필요한 행동을 습득하게 하여 보다 넓은 사회에서 살 수 있는 자질을 길러주는 작용을 하게 되므로 유아의 사회적 발달 과업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바람직한 또래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유아로 하여금 더욱 위축되고 자신감을 잃게 하여 정서적으로 불안을 느끼거나 정신건강에 문제를 지닐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참여관찰을 통하여 혼자 노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 어려움을 극복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혼자 놀이하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2. 혼자 놀이하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위의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자는 K유치원 만 5세 반에서 2007년 3월부터 4월까지 예비 관찰을 하였으며 5월부터 10월까지 총 70회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벌어지는 연구참여자 유아의 자유로운 놀이 장면을 관찰하였다. 연구방법은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이로 인해 유아관찰기록과 교사면담기록, 학부모면담기록, 유아에 대한 기초정보 등의 자료를 얻었으며 이를 분석하여 또래놀이에 겪는 어려움과 교사의 역할을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얻은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형성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은 인지적인 측면에서 ‘읽기의 어려움’, ‘쓰기의 어려움’, ‘교구놀이에 대한 어려움’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사회적인 측면에서 ‘함께 어울리기의 어려움’, ‘사회적 기술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자신을 표현하지 못하는 어려움’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교사는 ‘학습준비도 갖추기’,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 ‘소영이의 존재인식을 통해 사회적 지위 향상시키기’, ‘교사의 시범 보이기’, ‘또래관계 기술의 수행 증진’의 역할을 하였다. 이는 유아가 놀이에 참여하여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비사회적인 놀이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에게 효과적인 놀이지도를 할 수 있도록 실천 모델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유아들의 놀이와 또래관계에 대한 나의 경험 6
B. 연구문제 11
C. 용어의 정의 11
Ⅱ. 이론적 배경 12
A. 놀이발달 12
1. 연령별 놀이발달 12
2. 사회적 측면에서 본 놀이유형 14
B. 유아의 또래관계 17
1. 또래관계의 중요성 17
2. 혼자 노는 유아의 개념 및 특성 19
C.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개입 21
1. 교사의 역할 21
2. 놀이개입에 따른 교사의 전략의 유형 2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A. 연구참여자 26
1. 연구참여자 유아 선정 과정 26
2. 연구참여자 유아의 가정환경 28
B. 연구환경 29
1. K유치원 29
2. 나무반 32
3. 나무반 담임교사 34
4. 나무반 하루일과 35
C. 연구방법과 절차 36
1. 연구방법 36
2. 참여관찰 37
3. 심층면담 38
D. 자료분석 39
Ⅳ. 혼자 노는 만 5세 여아의 또래관계 탐색 40
A. 또래 놀이에 참여하지 못한 어려움 41
1. 인지적인 측면 41
2. 사회적인 측면 50
B. 교사의 인식변화에 따른 소영이의 변화 74
1. 학습준비도 갖추기 76
2.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 82
3. 소영이의 존재인식을 통한 사회적 지위 향상시키기 85
4. 교사의 시범 보이기 94
5. 또래관계 기술의 수행 증진 100
Ⅴ. 논의 및 결론 106
A. 종합 및 논의 106
B. 결론 및 연구의의 114
C. 제언 116

참고문헌 117
표 목 차
<Ⅱ-1> 연령별 놀이발달 12
<Ⅱ-2> Parten의 사회적 놀이의 범주 15
<Ⅱ-3> 역할놀이에서 TBC 적용의 예 23
<Ⅱ-4> 교사의 놀이개입 24
<Ⅲ-1> K유치원 시설현황 30
<Ⅲ-2> K유치원 학급현황 31
<Ⅲ-3> K유치원 교직원 현황 32
<Ⅲ-4> 나무반의 하루일과 35
<Ⅴ-1> 만 4세 여아, 만 5세 여아의 놀이참여 어려움 비교 106
<Ⅴ-2> 소영이를 또래놀이에 참여시키기 위한 교사의 중재전략 110

그 림 목 차

<그림 Ⅲ-1> K유치원 배치도 31
<그림 Ⅲ-2> 나무반의 교실배치도 3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