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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진로인식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저학년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다양하나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기 어려워 학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은 적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해 진로 성숙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둘째,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 아동은 경험하지 않은 아동에 비하여 진로발달 하위 영역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진로탐색 프로그램 실시 결과는 고학년의 프로그램 적용 결과와 하위 영역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양성평등 교육을 통해 성역할 인식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A시에 위치하고 있는 G초등학교 3학년 2개 반 74명을 대상으로 1개 반은 처치집단, 다른 나머지 1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처치집단에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적용 진행하였다. 진로발달검사로 사전 검사를 하였으며 6주간의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경기진로정보센터(2006)에서 제작한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대구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이 개발한 프로그램(2002),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용 양성평등한 진로지도 프로그램(2003)을 기본으로 수정·보완하여 3학년에 맞게 총 12회분의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재구성하였다. 특히 본 프로그램은 3학년 학생들의 어휘력, 이해력, 분별력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아동의 흥미를 잃지 않게 자기 이해와 변화하는 사회의 직업에 초점을 맞추었다. 결과처리는 SPSS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t검증을 실시하고 두 프로그램결과의 유의미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사전 사후 측정치와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를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각각의 종속 변인들에 대한 일반선형 모형 분석(GLM)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동질성 검증결과 처치집단과 통제 집단은 실험 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동질 집단이었다. 둘째, 진로 성숙의 하위영역인 자신에 대한 이해 부분 검사에서는 자신에 대한 이해 전체 점수 및 각 하위 요인들에 대해 모두 주효과가 나타났고 진로 프로그램의 실시 여부와 사전, 사후 측정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는 자신에 대한 이해 전체 점수, 자기이해 점수, 자긍심 점수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적용결과 직업 의식 전체 점수 및 각 하위 요인들의 점수는 사전 사후 검사의 주효과가 나타났고 진로 프로그램 실시 여부와 사전, 사후 측정에 대해 직업의식 전체 점수 및 모든 하위 요인에 대해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게도 저학년 수준에 맞게 계획적이고 구체적이며 체계적으로 꾸준히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저학년이지만 아동의 자기 이해를 돕고 자아증진과 직업의식의 성장을 가져와 진로성숙에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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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 5
B. 초등학교에서의 진로발달과 진로성숙 = 8
C. 초등학교 3학년의 특성과 진로발달 = 12
D. 진로탐색 프로그램 = 17
Ⅲ. 연구방법 = 18
A. 연구대상 = 18
B. 실험설계 = 19
C. 측정도구 = 21
D. 연구절차 = 25
E. 자료처리 및 통계적 분석 = 25
Ⅳ. 연구의 결과 = 26
A. 연구결과 = 26
B. 요약 및 논의 = 37
Ⅴ. 결론 및 제언 = 38
A. 결론 = 38
B. 제언 = 40
참고문헌 = 42
부록 1. 진로탐색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안과 활동지 =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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