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분석 : 중학교 1학년 교과서 (수학 7-가) 함수단원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편성된 중학교 수학 교과서 8종을 비교 분석 하였다. 이의 방법으로 중학교 수학과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을 비교하여 보았다. 이 중 중요한 몇 가지 특징을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의 단원 배열, 명칭 및 구성은 저자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8종 교과서 모두 대체로 교육부의 교육과정상의 배열순서대로 나열하였다. 둘째, 각 교과서의 용어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면 교과서마다 서로 다른 설명이 있고, 또한 명확한 설명이 부족한 것도 있을 뿐 아니라 추상적인 개념으로 설명되어진 부분이 있다. 이는 교사에게는 지도의 어려움을 주고 학생들의 일관된 사고 형성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추상적이기 보다는 구체적으로, 보다 자세한 설명이 있어야 하겠다. 셋째, 단원의 도입, 문제제기, 보충자료 등을 비교하여 보면 대부분은 교과서들의 단원의 도입에서 단원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거나 수학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한 후 학습할 내용을 안내하여 간단한 문제를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였다. 또한 문제제기에서는 전반적으로 간단한 물음을 제시하고 풀이과정을 통해서 본문의 기본 개념을 인식시킬 수 있게 하였으며, 보충자료 또한 각 교과서마다 여러 형태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서는 교육활동에 있어 직접적인큰 영향을 주는 교육모체이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따라야 할 것이다. 많은 교육과정 개정을 거쳐 현재까지 이르게 되었는데,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교사의 노력, 학생의 적극적 참여, 합리적이고 구성력 있는 교과서의 편찬 등이 뒤 따라야 할 것이다. 이 연구를 하면서 교육과정 개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주의를 한다면 좀 더 성공적인 운영이 이루어 지지 않을까 생각했다. 첫째, 교과서마다 용어에 대한 설명에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의 일관된 사고 형성을 위해 통일성을 기해야 할 것이며, 또한 수학적 기호나 용어는 정확히 사용해야 하며, 용어의 정의를 생략하거나 너무 추상화 되지 않도록 하여 연관된 다음 단계의 학습과의 단절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둘째, 교과서에 많은 문제를 수록하기 보다는 정선된 문제를 단계별로 수록하여 학습 내용을 쉬운 문제에서 어려운 문제로 난이도를 조절하여 체계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게 구성한다. 학생들이 연습보다는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는 문제들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학습량을 줄여 주입식 학습이 아니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수학 교과서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들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궁금해 하고 의문점을 가질 수 있도록 문제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고급스러운 지질, 사진 및 그림들을 활용한 양질의 교과서를 편찬하고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방법 모색을 위하여 주변 일상생활과 관련된 문제들을 적극 도입하여야 하며 학습 흥미 유발을 위하여 수학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나 소재를 정선하여 활용하여 교재를 편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보다 더 적극적인 컴퓨터 등의 공학 연계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좋은 학습교재, 적극적인 학생의 참여에 못지않게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력을 계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의 실력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이 쏟아지는 정보에 대처 할 수 있는 학생으로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I.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2
3. 연구의 방법 및 한계 = 3
II. 함수개념의 역사적 배경 = 4
1. 함수개념의 역사적 변천 과정 = 4
2. 함수의 개념 = 12
Ⅲ.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함수 지도 = 17
1.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17
2. 규칙성과 함수 단원에 관한 내용 개요 = 19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함수 개념 지도 = 21
Ⅳ. 각 교과서의 내용 구성 비교 = 27
1. 각 교과서의 함수 단원 구성 양식 비교 = 27
2. 각 교과서 함수단원 용어의 기술 비교 = 27
3. 각 교과서의 준비학습, 도입부분, 보충자료 비교 = 28
Ⅴ. 각 교과서의 체제 구성 비교 = 33
1. 각 교과서의 함수단원 면수 비교 = 33
2. 각 교과서의 함수단원 문항수 비교 = 33
Ⅵ. 결론 = 35
참고문헌 = 3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