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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발음 향상방안으로서의 tracking 활동: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초록/요약

영어가 국제공용어로서 자리매김한 이후, 영어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발음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의사소통위주의 영어교육을 표방하고 있는 우리나라 영어교육 현실에서는 아직도 대부분 분절음적 요소 위주의 발음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Nunan(2003)이 소개한 tracking 활동을 통해 초분절음적 발음교육을 시도해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해보고자 실험을 실시하였다. 첫째, tracking 활동이 전반적인 영어발음에 어떠한 영항을 미치는가? 둘째, tracking 활동이 영어발음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그 영향의 정도를 Bowen et al.(1985)이 강조한 네 가지 영역별로 구분 지을 수 있는가? 셋째, 학생들은 tracking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이를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의 중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반과 통제반으로 나누고, 실험반에게 4주간 수행과제로 tracking 활동을 하게 하여 그 결과를 통제반과 비교해 보았다. 사전?사후테스트 결과에서 두 집단은 차이가 없었고, 두 집단의 사전?사후테스트 결과를 비교했을 때에는 두 집단 모두 사전에 비해 사후테스트 결과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왔다. 이에 사후테스트 결과에 대한 공변량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체적인 인상’에서 실험반과 통제반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05). ‘전체적인 인상’이란 학생들의 영어발음이 전체적으로 얼마나 자연스러운가를 나타내는 영역이다. 즉, ‘전체적인 인상’에는 속도, 끊어읽기, 강세, 리듬과 억양, 자?모음 다섯가지 영역이 모두 포함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전체적인 인상’이 통제반보다 실험반이 더 높게 나왔다는 것은, tracking 활동이 영어발음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생들의 tracking 활동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자, 실험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처음 접해본 tracking 활동에 대해 대체적으로 높은 흥미를 느꼈으며, tracking 활동이 자신들의 영어발음능력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Tracking 활동이 초분절음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제안만 되었을 뿐, 아직까지 그 실효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에서, 본 연구는 tracking 활동에 대해 실제적인 연구를 시도하였을 뿐 아니라 그에 대한 결과가 유의하여 tracking 활동의 실효성을 입증하였다는 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tracking 활동이 의사소통 위주의 영어교육상황에서 초분절음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발음교육방법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영어발음교육 현장에 의미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여겨진다.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최소대립쌍을 이용한 발음지도, 라임과 시, 챈트, 노래와 게임, 역할놀이와 드라마 등의 다양한 발음교육방법들이 제안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여건을 생각해 볼 때 그 적용성에 대해 의문점이 든다. 이러한 발음교육방법의 적용성을 고려해 볼 때, tracking 활동은 교실상황에서 뿐 아니라 교실 밖에서도 사용될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합한 의사소통적인 영어발음교육방법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tracking 활동을 실제 교육현장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tracking 활동의 구체적 적용방법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영어의사소통능력 배양을 강조하고 있다.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발음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발음은 꾸준하고 반복적으로 영어에 노출되어야하며 끊임없이 연습해야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발음교육보다는 문법, 읽기, 어휘 등의 교육에 더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어서 발음에 대한 수업이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실제 영어수업시간에 발음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효과적인 발음교육을 위해 실질적이고 유용한 발음교육방법을 구안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무엇보다도 교육여건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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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7
2.1. 발음교육의 중요성 = 7
2.2. 발음교육의 이론과 실태 = 8
가. 유창성(fluency) = 9
나. 강세(stress) = 9
1) 단어강세(word stress) = 10
2) 문장강세(sentence stress) = 10
3) 강형과 약형(strong form and weak form) = 11
다. 리듬과 억양(rhythm and intonation) = 11
1) 리듬(rhythm) = 11
2) 억양(intonation) = 12
라. 자·모음(consonants and vowels) = 12
2.3. 발음교육활동 = 13
가. 최소대립쌍(minimal pairs)을 이용한 발음지도 = 14
나. 라임과 시(rhymes and poems) = 14
다. 챈트(chant) = 15
라. 노래와 게임 = 15
마. 역할놀이와 드라마(role-plays and drama) = 15
바. 소품 활용(gadgets and props) = 16
사. 느린동작으로 말하기(slow motion speaking) = 16
아. Tracking = 17
2.4. Tracking = 18
Ⅲ. 실험 = 22
3.1. 대상 = 22
3.2. 방법 = 22
가. Tracking 자료 = 23
나. 과정 = 23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27
4.1. 연구결과분석: t-test = 27
가. 평가자 = 27
나. 집단간 사전테스트 결과분석 = 28
다. 실험반 사전·사후테스트 결과분석 = 30
라. 통제반 사전·사후테스트 결과분석 = 32
마. 집단간 사후테스트 결과분석 = 34
바. t-test 결과요약 = 35
4.2. 연구결과분석: ANCOVA = 35
가. 집단간 사후테스트 ANCOVA 분석 = 35
나. 세부영역 비교 = 37
4.3. 설문조사 결과 = 38
가. 학생들이 느끼는 tracking 활동에 대한 흥미 = 39
나. 학생들이 느끼는 tracking 활동에 대한 효과 = 41
4.4. 연구의 제한점 = 46
Ⅴ. 요약 및 결론 = 48
〔참고문헌〕 = 51
〔부록 1〕Tracking 활동에 사용한 대본 자료 = 54
〔부록 2〕Tracking 활동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자료 = 58
〔부록 3〕4주차 평가점수표와 사후테스트 결과표 비교 = 60
〔부록 4〕사전테스트 자료 = 61
〔부록 5〕사후테스트 자료 = 62
〔부록 6〕설문조사지 =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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