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수준 및 수행능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하는 통합교육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의 인식 수준 및 수행 능력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소속 10개 지역의 유치원교사 105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요인별 특성에 따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정도와 특수학급 수행 능력에 대한 인식 정도에 대하여 설문 조사하여 교차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인식은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잘 수용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이 장애유아들의 사회성발달 촉진과 함께 일반유아들의 장애인을 사회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유치원의 특수학급은 “전일제+시간제”로 운영되는 것을 선호하며, 유아의 개별화 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장애의 다양성” 때문이라고 생각하였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해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의 협력은 “팀티칭”에 의한 협력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통합교육 발전을 위하여 가장 미흡한 점의 원인으로는 전체적인 사회전반적인 인식의 문제로 보고 있다. 둘째, 특수학급 수행능력과 관련하여 통합학급을 맡고 있는 유치원 교사들은 IEP의 계획, 실시, 수정, 평가에 대하여 특수학급 교사들과 협의하에 특수학급 교사의 요구가 있을 때 융통성 있게 수시로 변경하고 있으며, 생활지도시에는 기본생활습관을 중점으로 지도하고, 특수학급의 교육과정은 5개 생활영역과 치료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러나 유치원의 일반교사들은 장애유아를 지도하기 위해서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고, 장애유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며, 장애유아의 진로교육 등에 대한 자신감이 아주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자율연수나 교육청 중심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주기적인 연수 등을 통한 장애유아의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기초 능력의 배양이 필요하며 통합교육이 유치원에서 일반화되고 활성화되기 위해서 교육의 주체인 일반교사들이 장애유아와 통합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식견을 갖추어야 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통합교육의 배경 및 개념 = 4
2. 특수학급의 설치 근거 및 목적 = 8
3. 통합교육의 기본요소 = 13
4. 특수학급 운영 교사의 전문성 = 18
5. 선행연구 = 19
Ⅲ. 연구 방법 = 23
1. 연구 대상 = 23
2. 연구 도구 = 24
3. 연구 절차 = 26
4. 자료 분석 = 2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7
1. 연구 결과 = 27
2. 논의 = 59
Ⅴ. 결론 및 제언 = 65
1. 결론 = 65
2. 제언 = 66
참고문헌 = 68
부록 = 7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