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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izing을 이용한 초등학교 영어 동화책 읽기교육지도방안

초록/요약

오늘날의 영어 교육은 국제화와 정보통신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교류가 활발해 짐에 따라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있지만, 여전히 EFL 상황에서는 영어 교육에 영어 읽기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에서는 영어 읽기 수업에서 여전히 전통적인 문법을 설명하고 문장을 번역하는 식의 교수방법이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 중심의 설명이 주를 이루고 어휘 지도에 있어서도 맥락을 활용하기 보다는 단편적인 뜻을 설명하는 어휘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어 교육의 출발점에 있는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읽기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읽기 전략 중의 하나인 Visualizing을 통한 동화책 읽기 지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상징으로 나타내기(Sketch to Stretch), 추측한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기(Visualizing with Guessing), 그림으로 이야기하기(Talking Drawing)를 이용하여 읽기 전략으로서의 Visualizing을 교실 상황에 적용 했던 본 연구는, 경기도 내 세 개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지도안이 제시 되었으며 동시에 실험이 실시 되었다. 이 장에서는 Visualizing이 영어 동화책 읽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수업에 대해 얼마만큼의 흥미를 느꼈는지에 대한 열 개 문항의 설문을 실시 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본 연구의 결론을 이끌어 내고 이 결론을 통해 우리나라 영어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데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에 대한 첫 번째 설문에 대해 68%가 보통이다와 흥미가 없다에 답을 해 주어 영어 학습에 있어서 학습동기의 부족함을 보여 주었고, ‘영어 수업 시간에 영어 동화책을 활용하는데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에 대한 설문에서는 매우 재미있다와 조금 재미있다에 50%를 넘는 대답을 해주어 교과서 보다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더 보여주는 것을 확인 했다. ‘영어 수업 시간에 Visualizing 활동을 하여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을 할 때 어느 정도 이해 할 수 있었나요?’에 대한 세 번째 설문에서는 전부 이해 할 수 있다에15%, 대부분 이해 할 수 있다에 53%, 조금 이해 할 수 있다에 26%로 90%가 넘는 학생들이 대체적으로 내용 이해에 도움을 받는 것으로 보여졌다. ‘영어 수업 시간에 Visualizing 활동을 하여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을 할 때 수업이 어땠나요?’와 ‘영어 수업 시간에 Visualizing 활동을 하여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을 할 때 잘 알지 못하는 내용에 있어서의 느낌이 어땠나요?’의 설문에 있어서도 92%의 학생들이 대체로 흥미롭다고 답했으며 모르는 내용에 있어서도 어렵지 않고 쉽게 느껴졌다고 65%의 학생들이 답해 주었다. ‘영어 수업 시간에 Visualizing 활동을 하지 않았다면 영어 읽기 수업을 하는데 더 어려웠을 거라고 생각 하나요?’의 여섯 번째 설문에서는 매우 그렇다가 9%, 약간 그렇다가 40%로 Visualizing활동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인 답을 해 주었다. ‘Visualizing 활동이 영어 동화책 내용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 하나요?’의 설문에 대해서는 매우 그렇다가 17%, 약간 그렇다가 55%로 내용이해에 있어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답을 해 주었다. ‘Visualizing 활동이 학습에 흥미를 주고 관심을 끄는 활동이라고 생각 하나요?’의 여덜번째 설문과 ‘Visualizing 활동이 수업 시간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한다고 생각 하나요?’의 아홉 번째 설문에서는 매우 그렇다와 약간 그렇다가 85%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꼈고, Visualizing 활동이 학습에 더욱 집중 할 수 있게 한다고 88%의 학생들이 답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도 계속 Visualizing 활동을 하여 수업을 하고 싶은가요?’에 대한 답으로 매우 그렇다가 78%, 약간 그렇다가 17%로 95%의 학생들이 Visualizing 이라는 생소한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함을 볼 수 있었다. 위에 언급된 설문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읽기 전략으로서의 Visualizing이 읽기 활동으로서 가지는 많은 장점 중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제시 할 수 있겠다. 읽기 전략으로서의 Visualizing 활동은 수업시간에 접해 본 적이 없는 활동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게 하고 수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 수업 내용에도 좀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동시에 수업 내용에 있어서도 잘 모르는 내용에 대한 거부감도 덜어주고 내용의 이해도 높인다. 또한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가장 큰 동기를 부여하는 흥미에 큰 영향을 끼쳐 영어 교육의 질을 더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Visualizing이라는 생소한 읽기 전략 이외에도 더 많은 전략을 접하여 학생들이 학교수업 시간에 타의적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참여도가 높은 수업을 위해 연구와 노력을 계속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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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 1
1.2 연구의 목적 = 3
1.3 연구의 가설 = 5
1.4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2.1 읽기 = 6
2.1.1 읽기의 정의 = 6
2.1.2 읽기 과정 모형 = 8
2.1.2.1 상향식 읽기 과정 모형(bottom-up model) = 8
2.1.2.2 하향식 읽기 과정 모형(top-down model) = 9
2.1.2.3 상호작용 읽기 모형 = 10
2.2 영어 동화 읽기 = 12
2.3 영어 동화 읽기 전략으로서의 Visualizing = 13
2.3.1 그림으로 이야기하기(Talking Drawing) = 15
2.3.2 상징으로 나타내기(Sketch to Stretch) = 16
2.3.3 추측한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기(Visualizing with Guessing) = 17
Ⅲ. 연구절차 및 방법 = 17
3.1 교실수업에 있어서 visualizing의 구체적 도입방법 = 18
3.2 영어 동화책 읽기 수업 지도안 = 19
3.2.1 '상징으로 나타내기 (Sketch to Stretch)' = 19
3.2.1.1 실험 결과 = 28
3.2.2 추측한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기 (Visualizing with Guessing) = 32
3.2.2.1 실험 결과 = 40
3.2.3 그림으로 이야기하기(Talking Drawing) = 44
3.2.3.1 실험 결과 = 49
Ⅳ. 결론 = 53
부록 = 57
참고문헌 =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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