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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행정직원의 갈등인식과 조직몰입도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논문은 대학조직에서의 행정직원이 인식하고 있는 갈등의 유형, 수준 및 결과를 실증적으로 조사·분석을 통하여 대학조직의 갈등인식에 관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즉, 행정직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갈등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갈등의 원인 및 결과에 대한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향력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행정직원들이 인지하는 갈등의 유형 및 수준이 조직 내에 적응하고 몰입하는 정도 및 이직하고자 하는 의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 모형은 대학의 개인적 갈등원인인 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을 독립변수로 하고 결과변수로서 갈등의 유형 및 갈등의 수준을 종속변수로 하였으며, 더 나아가 대학 조직 내에서의 몰입도 및 이직의사를 최종적인 결과변수로 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설정하였다. 본 모형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행정직원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갈등유형의 인식 2. 행정직원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갈등수준의 인식 3. 대학의 갈등유형/수준에 대한 요인과 조직몰입의 인식관계 4. 대학의 갈등유형/수준에 대한 요인과 이직의사의 인식관계 5. 대학의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과 이직의사와의 인식관계 위의 내용을 검정하기 위해 경인지역 7개 대학교의 행정직원을 대상으로 총 177부의 설문을 통하여 통계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위의 총 5개의 내용 모두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의 개인적 특성은 갈등유형 및 수준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갈등유형 및 갈등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조직에서의 몰입도는 낮아지고 이직의사는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대학행정직원이 느끼는 갈등의 해결방안은 부서 간 업무분담의 규정을 분명히 하고 제도화시키는 것이며,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복리후생제도의 활성화를 통하여 갈등을 완화하는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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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가. 연구의 범위 = 3
나. 연구의 방법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대학조직의 개념 = 5
가. 대학조직의 의의 = 5
나. 대학조직의 구조적 특성 = 6
2. 갈등의 개념 = 10
가. 갈등의 정의 = 10
나. 갈등의 기능 = 13
다. 갈등의 수준 = 16
라. 갈등의 원인 = 17
마. 갈등의 유형 = 21
3. 대학조직 내 갈등에 대한 선행연구 = 24
가. 행정직원간의 갈등구조 = 24
나. 행정직원과 교수와의 갈등구조 = 2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0
1. 연구 모형 = 30
2. 연구 대상 = 31
가. 조사대상의 선정 = 31
나. 응답자에 대한 인구 통계학적 특성 = 32
3. 연구 도구 = 35
가. 타당성 검증 = 35
나. 신뢰도 검증 = 39
4. 연구 분석 = 41
Ⅳ. 결과 분석 = 42
1. 행정직원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갈등유형의 인식 = 42
2. 행정직원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갈등수준의 인식 = 43
3. 대학의 갈등유형/수준에 대한 요인과 조직몰입의 인식관계 = 44
4. 대학의 갈등유형/수준에 대한 요인과 이직의사의 인식관계 = 45
5. 대학의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과 이직의사와의 인식관계 = 46
Ⅴ. 요약결론 및 제언 = 47
1. 요약 및 결론 = 47
2. 제언 = 49
참고 문헌 = 52
부록 1. 설문지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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