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통계영역에 대한 인식조사

초록/요약

시대가 변하면서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생의 수준과 희망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수업이 중요시 되고 있다. 또한, 개념과 공식만의 수학이 아닌 실생활과 관련된 살아있는 수학이 강조 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시대의 이런 요구에 부응하여 내용의 적정화, 다양한 선택과목 설정,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의 제시 등을 중점 사항으로 하여 시행되고 있는 중이다. 현행 교육과정에서 통계 단원은 수학의 실용성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과목이기 때문에 각 교육과정에서 계속하여 이 단원에 대한 인식 연구가 있어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7차 교육과정에서의 통계 단원에 대한 인식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학생의 통계에 대한 인식은 현실적 필요에 의한 인식과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다. 현실적인 필요의 측면에서는 통계 단원은 입시를 위한 시험과목이면서, 대학에 진학하면 다른 과목을 원활하게 배우기 위해서 준비해야하는 과목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는 통계 단원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수학 단원이므로 수학의 흥미를 유발하는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러한 범주 안에서 학생들은 통계 단원을 시험과 관련된 현실적 필요의 측면에서 인식하고 있었지만, 교사들은 입시제도의 제약을 받는 수업 상황에서도 통계 단원을 학생들이 보다 쉽게 익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해야하는 현실적인 측면과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었다. 또한, 설문 조사에서 드러난 7차 교육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새로운 인식으로는 다음 사항들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통계 단원의 교과량과 내용이 적절한 편이다. 둘째, 선택 심화 과목의 도입으로 인문과정과 자연과정의 인식이 차이를 나타낸다. 미분과 적분을 심화과목으로 배우는 자연과정에 비하여 통계를 심화과목으로 배우는 인문과정 학생들이 통계 단원을 더 친숙하게 느낀다. 셋째, 교사들은 수업에서 실생활 관련 소재가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확률과 통계 관련 소재들이 단순한 제시에 그쳐 문제해결력과 연결되지 못했다. 끝으로, 교사들은 통계 단원에 대한 개선 방향으로 학생들이 보다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하며, 실생활 문제와 연관된 것이 고등학생들에게 호기심을 갖게 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교과 내용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개념 설명이 어렵게 되어 있어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정 되어야 하고, 통계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자료와 예들을 증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한 통계 내용은 선택심화 내용과 중복되는 면이 있으므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통계의 역사 = 5
2. 제 7차 수학교육과정에서 통계 영역의 교과과정의 목표와 내용 = 6
가. 목표 = 7
나. 내용체계 = 8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1
1. 연구대상 = 11
2. 설문 변인선정 및 분석방법 = 11
가. 변인선정 = 11
나. 분석방법 = 12
Ⅳ. 연구결과 = 13
1. 통계 단원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결과 = 13
가. 수학과 단원에 대한 학생 의견 = 13
나. 통계 교과 내용에 대한 학생 = 의견23
다. 확률과 통계 단원 학습에 대한 학생 의견 = 24
라. 수학 학습 방법 = 30
2. 학생들이 통계 단원을 어려워하는 이유 = 33
3. 통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변화 = 35
Ⅴ. 결론 및 논의 = 41
1. 결론 = 41
2. 제언 = 43
참고 문헌 = 4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