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Ⅰ의 수업자료 개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수학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방법의 하나로 수학 수업에 수학사를 활용하기 위하여 수학사와 관련된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수학사 도입에 대한 반성으로 수학사가 학생들의 흥미만을 유발하기 위한 자료집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2차적인 자료나 정리되고 요약된 자료가 아니라, 학습내용과의 개념적 관련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1. 수학Ⅰ교과서 수학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분석한다. 2. 수학Ⅰ에 수학사를 활용한 자료를 구성해 본다. 연구내용 1을 해결하기 위하여 Ⅱ장의 선행연구 분석과 수학사 도입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Ⅲ장의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현재 수학사 활용 자료가 어느 정도 도입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내용 2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에 대한 부족한 점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학Ⅰ에 수학사를 활용한 자료를 개발하였다. 수학 수업에서 수학사의 활용은 학생들에게 흥미나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줄 뿐 아니라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거나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내용과의 개념적 관련성이 분명하고 그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사가 수학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이점과 역할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연구 방법 및 절차 = 3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수학사를 활용한 지도 = 5
가.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 = 5
나. 수학사 지도의 효과 = 8
다. 수학사 지도방법 = 10
2. 선행연구 분석 = 11
Ⅲ. 교과서 분석 = 14
1. 조사의 개관 = 14
가. 조사대상 = 14
나. 조사기준과 방법 = 15
2. 조사 및 분석 = 15
가.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사 자료조사 = 15
나. 분석 = 24
1) 수학사적 자료의 단원별 활용빈도 = 24
2) 수학사적 자료의 위치별 도입 빈도수 = 24
3) 수학사적 자료의 내용별 도입 빈도수 = 25
다. 분석 결과 = 27
Ⅵ. 수학Ⅰ 수업에 활용할 자료개발 = 29
1. 수학사 자료개발 방향 = 29
2. 수학사 자료 개발 = 30
가. 개발한 자료의 구성 체제 = 30
나. 자료 구성의 목표와 내용 = 31
다. 구체적 지도방안 = 32
Ⅴ. 결론 및 제언 = 38
1. 결론 = 38
2. 제언 = 40
참고 문헌 = 41
부록(수학사를 활용한 학습 자료) = 4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