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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통합상담프로그램의 또래관계 증진 효과

초록/요약

학생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는 곳인 학교는 중요한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공간으로 또래관계를 형성·지속시켜주는 장이며,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사회화에 영향을 끼친다(오유석, 2001). 최근 초등학교에는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같은 곳에서 생활하면서 학습하고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면서 장기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맺도록 하는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이 통합된 학급은 모두가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공간으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또래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는 최상의 장이라고 볼 수 있다(박신영, 2003). 학생들의 또래관계는 학교에서 중요한 문제이고 장애학생에게도 성공적으로 통합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그러므로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직접적인 접촉을 하면서 또래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상담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또래관계를 형성시키기 위해 실시한 상담 프로그램이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된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상담 프로그램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또래관계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며, 소그룹 모임을 통해 활동을 계획하여 또래와 어울려 다양한 활동을 해 보고 서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익히며 이 활동을 통해 배운 것을 학급 생활에서 직접 실천하도록 하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의왕시에 소재한 O초등학교의 통합학급 4,5,6학년 2개 반씩 일반학생 36명과 장애학생 6명을 6집단으로 구성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절차는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로 이루어졌다. 본 상담프로그램은 아침 자율시간과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1회 40분씩 총 10회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이 거부되거나 배척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관계망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또래관계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친구관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변화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장애학생 수용성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장애학생의 학급내 행동변화 체크리스트로 또래관계가 변하여 학급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SPSS 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또래관계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값의 차를 확인하기 위해 상관표본 T검증을 하였고,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에서 집단과 검사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원변량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장애학생의 학급내 행동변화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변화 여부를 서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통합 상담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에서 또래관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또래관계의 하위 영역인 공유 활동, 친사회적 행동, 친밀감, 신의는 실험집단의 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애착 및 자존심 고양, 갈등 및 갈등해결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본 상담 프로그램이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에서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하지는 않았다. 이것은 본 상담 프로그램이 장애학생의 수용에 관련된 장애 이해와 태도 개선을 위한 것이 아니라 동등한 또래로 인식하고 함께 활동을 하며 자신의 또래친구를 생각해 보고 바로 보는 것을 배워 직접 실천해 보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통합학급 담당교사의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여 장애학생의 학급내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학급내 활동에서 장애학생은 긍정적인 행동을 많이 보였다. 장애학생에게 또래의 지지적인 분위기로 인해서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되어 적극적인 태도로 학급 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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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 5
2. 또래관계 = 8
3. 또래상담 프로그램 = 18
Ⅲ. 연구 방법 = 23
1. 연구 대상 = 23
2. 연구 절차 = 24
3. 측정도구 = 27
4. 자료처리 = 31
Ⅳ. 연구 결과 = 32
1. 또래관계의 변화 = 32
2. 일반학생의 장애학생 수용도 변화 = 35
3. 장애학생의 학급내 행동 변화 = 37
Ⅴ. 논의 및 제언 = 40
1. 논의 = 40
2. 제언 = 49
참고문헌 = 50
부록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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