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개념도를 통한 연계성 분석 및 효과적인 수업 연구 -생물 단원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문은표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생물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1학년(7학년)의 과학 교과서에 나와 있는 생물 교과의 개념도를 작성해보고 단원별 연계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수업방향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중학교에서는 과학 교과의 과목별 분리가 되어있지 않고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한권의 교과서에 집필되어 있다. 그 중 생물 교과의 단원별 개념 체계를 분석하는데, 1학년은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얼마 되지 않아 교과서의 과학 용어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며 많은 학습량이 요구되고 있다. 때문에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현대 과학과의 연관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교과서 체제가 개발 되어야한다. 2. 초등학교에서 일부 다루어 졌던 내용이 있으므로 반복되는 교과내용에 학습자가 지루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중학교 학습내용을 개념도를 통한 확인학습 및 새로운 지식을 지도하는 것이 보다 유익할 것이다. 3. 본 연구에서 일반 교과서의 교과 단원 순을 분석하였는데 순서를 조금 바꾸어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학습자가 학습하는데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4.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교육으로서 과학이라는 과목의 이름으로 횡적관계의 물리·생물·화학·지학의 통합을 하여야 한다. 교과서의 전개 방식의 틀에서 벗어나 교사 자신이 생물 교과의 통합적인 이해를 위한 수업을 위해 교과서의 재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more

목차

차례
Ⅰ.서론 =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내용 = 2
3. 선행연구 = 2
Ⅱ. 이론적 배경 = 5
1.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과정 = 5
2. 7차 교육과정 = 8
3. 과학과의 성격 = 14
4. 과학과의 목표 = 15
5. 유의미 학습 = 15
6. 개념도 = 24
7. 과학교육의 추구방향 = 32
Ⅲ. 연구자료 및 연구방법 = 33
1 .연구 자료 = 33
2. 연구 방법 = 33
3. 연구의 제한점 = 3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36
1. 중학교 1학년 생물 단원 차례 = 36
2. 개념도를 이용한 중학교 1학년 과학 생물 영역의 분석 및 상세화 = 38
Ⅴ. 결론 및 제언 = 56
참고 문헌 = 61
부록 = 6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