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경기도 영재교육기관 운영 실태 분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현재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한번쯤 우리아이가 영재가 아닐가 라는 생각은 꼭하며 그에 아울러 아이가 영재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부모들이 많다. 수학분야에서의 영재성을 발휘하여 경시대회등에서 입상을하게 되거나 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받는다면 자랑거리가 된다. 하지만 영재교육을 받는학생들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이 수학 과학분야에서 계속 공부를 하지 않고 다른 분야로 진학을 하게된다. 이는 이공계기피현상과도 관련이 있겠고 영재교육을 받음으로서 자신 스스로가 이학문에 애착을 보임이 적은 까닭이다. 그 이유는 아직 영재교육이 걸음마수준을 벗어나지 못해 영재아들을 수학분야에서 높은 업적솨 성과를 얻도록 이끌어 나가는데 부족함이 있는듯하다. 그 부족함을 찾고자 경기도에서 실행되어지고있는 대학교 부성 과학영재교육원 각시 교육청에서 행해지고있는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경기도교육청에서 지원이 되어지는 각학교의 영재학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시작단계에 있는 영재교육이 좀더 발전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았다.

more

목차

제목차례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5
1. 영재교육기관의 목적 및 목표 = 5
2. 특성화 및 방침 = 7
3. 영재교육의 확대 = 9
4. 영재교육 추진 계획 = 10
5. 대학교 부설과학영재교육원의 사업내용 = 15
Ⅲ. 연구방법 = 20
1. 연구방법과 조사연구 = 20
2. 연구대상 = 20
3. 연구의 제한 = 20
Ⅳ. 경기도 영재교육의 실태 = 21
1. 영재학급 = 22
가. 운영 방법 = 24
나.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 25
다. 집단편성 = 26
라.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 27
마. 강사확보 = 27
바. 인성지도 및 리더십 지도 = 29
2.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 = 30
가. 경기도 교육청 관내 시군교육청부설 영재교육원 현황 = 30
나. 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 = 32
다. 학급편성과 선발인원 = 36
라. 교육과정의 운영 방향 = 39
마. 영재교육 강사 = 40
바. 생활지도 = 40
사. 인성지도 및 리더십 지도 = 40
3.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현황 = 42
가. 학생선발 = 43
나. 교육과정 및 선발인원 = 46
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 = 47
라.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프로그램 = 49
마. 영재지도 강사 = 49
Ⅴ. 결과 및 논의 = 50
참고문헌 = 56
참고URL = 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