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 학습 흥미유발을 위한 실생활 수학 문제에 관한 연구-중학교 수학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수학은 과학, 공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심지어는 미술, 음악에까지도 모든 학문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고 우리가 사는 실생활에서도 없어선 안 될 학문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실생활 수학 문제를 활용하여 모든 학문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는 수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학업성취도 및 학습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서 중학교 수학 중심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생활 소재를 문헌과 인터넷을 통하여 수학 단원과 관련된 사진, 그림, 예 등을 수집하여 분석, 정리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중학교 과정의 단계별 각 영역별로 구성한 실생활 수학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문제 자체의 흥미유발 및 영역별 단원 내용과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실생활 관련 자료는 학생의 수준에 따라 교사가 어느 정도 구조화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습과정은 수업과 병행될 수도 있고, 과제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현장에서 실생활 관련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수학이 과학, 공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미술, 음악 등의 모든 학문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그로인한 수학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여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시켜야 한다.

more

목차

목차
국문요약 = ⅰ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4
3. 연구의 제한점 = 4
4. 기대되는 효과 = 5
Ⅱ. 이론적 배경 = 6
제 1절 문헌 연구 = 6
1. 상황학습 = 6
2. 상황학습이론의 적용원리 및 예 = 8
가. 상황학습이론의 적용원리 = 8
나. 상황 학습의 예 = 12
3. 상황학습이론의 한계점 = 13
4. RME 교육과정 = 15
가. 현실적 수학교육의 기본 원리 = 17
나.‘현실적’의 의미 = 19
다. 실적 수학교육의 수업이론 = 21
5. 제 7차 교육과정에 실생활 문제 도입의 의의 = 25
제 2절 선행연구의 고찰 = 27
Ⅲ. 중학교 교육과정 수학과의 내용 = 30
1. 내용체계표 = 30
2. 단계별 지도내용 = 32
Ⅳ. 교수학습 자료 문항의 실제 = 37
1. 수와 연산 = 37
2. 문자와 식 = 39
3. 규칙성과 함수 = 41
4. 확률과 통계 = 44
5. 도형 = 49
6. 측정 = 52
Ⅴ. 요약및 결론 = 54
1. 요악 = 54
2. 결론 = 55
참고 문헌 = 5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