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터넷을 이용한 영어문법 학습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한호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논문은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문법 학습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기간은 총 12주였고, 실험 기간 동안 실험반에게는 인터넷을 활용한 문법 학습이 시행되었고, 비교반에게는 교과서를 통한 문법 학습이 시행되었다. 실험 이전, 이후 문법 테스트와 설문지 조사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문법수업은 일반교재 중심 학습을 실시한 비교반보다는 실험후의 테스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임으로서 인터넷 이용 학습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비롯한 컴퓨터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학습자들에게는 효과적인 영어 문법 습득이 될 것이라고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한 문법수업에서 학습자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에서는 비교반 학습자들보다는 실험반 학습자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문법 학습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서 자신감과 흥미가 유발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이는 영어 문법 교육에 있어서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이 학생들의 흥미를 더 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것들을 이용한 학습은 학습자나 교사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영어 문법 교육에 의한 태도 측면에서도 비교반 학습자들보다 실험반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특히 상위 수준의 학습자들보다 하위수준의 학습자들이 더 높은 관심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실험반 학습자들이 인터넷으로 1:1 방식으로 문법습득을 이루어가는 중에 나타날 수 있는 학습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어 줌에 따라 문법 습득에 좀 더 성공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한 학습은 학습자에게 자율성을 키워주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해나가게 하고, 이러한 학습자 중심이 내적 동기를 극대화시켜 Brown 이 언급하고 있는 내적 동기 유발을 위한 방법에 적절한 교수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활용 수업설계에 앞서 유의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은 특성상 개별적인 검색과 자유로운 시간 활용이 필수인데 한정된 수업시간에 이를 이용한다는 것이 인터넷의 특성을 충분히 활용한지 못하게끔 하는 제약으로 작용한다. 실제 여러 교과에서 인터넷의 정보를 활용할 때는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형태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사이트를 검색하고 의문사항이나 토론거리를 게시판과 전자우편을 이용하여 어느 때나 이용할 수 있게끔 하여 수업 시간에 학습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검색하더라도 수시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어 지속적인 질문과 답변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인터넷의 전송속도와 관련된 문제인데 여러 자료를 다양하게 검색하여 필요하면 즉시 이용할 수 있는 자료획득이 한정된 수업시간에서는 중요변수가 된다. 아무리 좋은 사이트를 많이 확보하고 있고 학습내용을 치밀히 구성하였다하더라도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거나 원활한 접속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시간만 낭비하고 학생들도 쉽게 싫증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원하는 학습목적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조직하는 데는 교사의 사전준비가 철저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실에서 학생들에게만 영어학습의 자료를 자유롭게 검색하도록 맡기게 되면 모든 학생들이 정보의 바다에서 표류해 길을 잃고 헤매게 될 수 도 있다. 수업 설계 시 여러 사이트를 소개하거나 링크되는 부분이 단순한 텍스트위주가 아닌 영상중심으로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설계자가 재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실험 연구의 결론을 통해 앞으로 인터넷을 활용한 문법 지도 연구가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학습자들에게 일반교재를 이용한 강의식 학습보다는 인터넷을 이용한 학생중심의 문법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고 문법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으로 생각된다. 특히 수준별 수업을 실시할 때 상위 학습자들보다 하위 학습자들에게 문법 학습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상위 학습자들보다 하위 학습자들의 문법 교육에 적극적으로 더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인터넷을 이용한 문법 학습을 통해 교사 중심의 수동적인 문법 학습에서 벗어나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과 개별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수업에 대한 집중력이 매우 높아졌고 학습자의 영어 문법 학습에 대한 흥미 및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문법 수업의 의의가 매우 크다. 이러한 인터넷을 활용한 문법 수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영어 문법 교육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인터넷 활용에 관한 물리적인 제반 여건의 뒷받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물론 이러한 제반 여건의 뒷받침 뒤에는 학습의 조력자 및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아울러 교사는 멀티미디어 조작에 관한 어느 정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여 자신의 교과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에 부합하는 학습 자료를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서 자기 보상을 찾을 수 있도록 흥미롭고 의미가 있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여 그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켜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에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논문의 주제 = 2
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CALL의 이론적 배경과 발전 = 5
2. 영어 학습과 인터넷의 활용 = 8
3. 학습 매체로서의 인터넷 = 14
4. 선행연구 = 16
Ⅲ. 실험연구 = 20
1. 연구 대상 = 20
2. 조사 도구 = 20
3. 연구 절차 = 25
Ⅳ. 결과 및 논의 = 28
1. 인터넷을 이용한 문법학습이 미치는 영향 = 28
2. 인터넷을 이용한 문법학습이 학습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37
Ⅴ. 결론 및 제언 = 41
참고문헌 = 45
부록 =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