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단편제약 중력모형을 이용한 품목별 항만수요 추정에 관한 연구

A Singly Constrained Gravity Model to Estimate Commodity-specific Cargo Demand in Port Planning Process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최기주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항만은 국가의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국가의 주요 기간산업시설로서 항만계획에서 항만수요의 추정은 항만시설의 규모와 건설시기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기존의 항만수요추정 모형은 대부분 계량경제모형에 크게 의존해 왔으며 물동량의 수송적인 측면, 즉 항만과 지역간의 수송거리 및 수송시간과 지역간 유출입물동량의 분포 등을 고려하지 못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교통수요추정 모형인 4단계 추정법 중 통행분포모형을 이용하여 이러한 수송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기법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로서 항만 수입물동량에 대하여 품목별로 단편제약 중력모형을 구축하여 물동량 추정에 활용하였다. 모형의 정확도 측면에서는 모형이 추정된 품목 중 석탄, 철강, 기타잡화를 제외한 전 품목에서 10.0% 미만의 MAPE값을 보여 그 정확도가 비교적 높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항만유인도라는 새로운 지표를 입력하여 단편제약 중력모형을 수행하고 이의 결과물인 교차통행량을 집계하여 얻는 과정은 통행분포 모형을 이용한 물동량의 역추정과정으로서 항만과 지역간의 통행저항, 즉 통행시간 또는 거리를 고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more

초록/요약

A port is a critical facility that affects on a nation both socially and economically. Thus, the size of a port and the times of a port development are important factors following by port demand forecasting process in the port planning. Econometric model has been used to forecast port demand. However, the model doesn't take into account the distance and time between a port and an origin(destination). Also the distribution of production-attraction freights over the region isn't considered on the planning process. The study develops the model involved above factors through trip distribution model in traditional four step demand forecasting. As a result, the singly-constrained gravity model is applied in order to forecast freights for each item. The accuracy of the model is high, because MAPE value is less than 10.0% for the most of items. But both coal and steel don't meet the standard. In this paper, port attractiveness as a new index is utilized to conduct singly-constrained gravity model. Impedance(time or distance) between a port and a region are considered.

more

목차

목차
요약
본문차례
그림차례
표차례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 3
제3절 연구수행 절차 = 5
제2장 이론적 고찰 = 6
제1절 항만수요예측 모형 = 6
1. 시계열 모형 = 6
2. 모형수립과 시뮬레이션 = 9
3. 투입-산출 분석 = 10
4. 정성적 예측: 전문가 의견법 = 12
제2절 국내의 항만수요예측 모형 연구 = 13
1. 예비타당성조사의 항만수요 추정지침 = 13
2. 철강 및 철강재 수입물동량 예측모형 = 15
3. 확률선택모형을 이용한 벌크화물의 무역항 선택요인 분석 = 17
제3절 통행분포 모형 (중력모형) = 21
1. 기본 개념 = 22
2. 중력모형의 유형 = 23
3. 중력모형의 정립(정산) = 26
제3장 중력모형을 이용한 항만수요 추정기법 개발 = 28
제1절 개요 = 28
제2절 항만수요 추정기법의 개발 = 30
1. 기초자료의 구성 = 30
2. 품목별 중력모형의 구축 = 37
3. 항만유인도 추정모형 구축 = 41
4. 중력모형에 의한 품목별 항만물동량의 추정 = 44
제3절 추정기법의 정확도 평가 = 45
1. 정확도 평가 지표 = 45
2. 정확도 평가 결과 = 45
제4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47
제1절 결론 = 47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48
참고문헌 = 49
Abstract = 50
부록 = 5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