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요인과 인식 분석 -초등학교와 대학교 평생교육 참여자를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최운실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기관 중 초등학교와 대학부설 평생교육 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성인학습자의 참여 요인과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초등학교와 대학교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참여요인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그리고 이를 두 유형의 성인 학습자들은 평생교육에 관한 인식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를 분석하는 것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설문지에 의한 연구를 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평생교육 참여 학습자의 인적사항에 관련된 6문항, 참여 실태와 동기에 관련된 14문항, 평생교육 인식에 관한 15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성인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수원과 주변 지역의 20세 이상의 남녀 성인 학습자로서 학습자가 본인의 자유로운 의사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성인교육기관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질문지는 총 360부를 배포하여 304부를 회수하여 84.4%의 회수율을 보였다. 배포는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회수하거나 기관 실무자의 도움을 얻어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윈도우용 SPSS 11.5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산처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수집된 측정값을 평생교육 참여 기관별, 성별, 연령별, 직업별, 학력별, 가정의 월 수입별로 빈도와 백분율, 표준편차, X²검증, t-검증, F-검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참여 요인에서는 초등학교 평생교육 기관 참여 학습자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으나 대학부설 평생교육 기관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학습자들은 평생교육 참여시 프로그램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 그러므로 기관별로 학습자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설해야 한다. 기관별로 초등학교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참여도와 맞추어 취미와 여가교육에 대학부속 평생교육기관은 전문성과 자격증 취득에 보다 초점을 맞추어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학습자의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기관에 상관없이 대체로 만족하고 있으나 60대 이상의 학습자의 만족도가 떨어진다. 사회의 발달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고령화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사회적 추세에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정화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시키기 보다는 고령화 인구가 갖는 젊은 층과는 다른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에 맞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겠다. 평생교육에 관한 인식으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 시 두 기관의 평생교육 학습자 모두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을 가장 우선 고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생교육의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다양한 직업군의 요구와 평생교육 참여 비용이 만만치 않은 평생교육으로부터 소외받은 저소득층이 저렴하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거나 재정적 지원방안이 필요하겠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학습자들은 학습 참여 시간 부족과 인근 지역 내 교육시설의 부족, 교육비의 부담을 평생교육의 문제점이라고 지적을 하였다. 학습 참여 시간 부족은 평생교육 기관 수강자의 95.2%가 여성임을 감안할 때 육아나 탁아시설에 관한 문제의 해결이 가장 우선시 된다. 그리고 인근 지역 내 교육시설의 부족은 지역사회에 많이 있는 초등학교 시설을 평생교육을 원하는 학습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 개방하여 평생교육 기관으로 동참을 시키면 훨씬 많은 잠재학습자들이 평생학습에 동참할 수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2
Ⅱ. 이론적 배경 = 4
1. 초등학교 평생 교육 = 4
2. 대학 평생교육 = 14
3.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관련 이론 = 25
Ⅲ. 연구방법 = 31
1. 조사대상 = 31
2. 조사도구 = 32
3. 조사결과 분석방법 = 33
4. 조사대상 응답자의 개인배경 분포 = 33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 35
1. 초등학교와 대학평생교육 참여 요인 = 35
2. 초등학교와 대학평생교육 학습자의 인식 = 55
Ⅴ. 요약 및 결론 = 76
1. 요약 = 76
2. 결론 및 제언 = 78
참고문헌 = 81
부록 = 8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