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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ORM에 기반한 표준화 교육용 컨텐츠 설계 및 구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장익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SCORM(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은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이 여러 표준화 기구들에서 제안한 명세서들을 통합하여 발표한 표준으로 웹 공간에 존재하는 공유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모아서 실시간으로 주문형으로 조합을 할 수 있도록 표준을 정해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을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접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지금까지 일선 교사나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개발된 교육용 컨텐츠들은 공유해서 쓰기 어렵고, 제3자가 사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는 단점과, 학습 컨텐츠가 그것을 제작하는 데 사용된 특정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 종속됨으로써 다른 LMS에 사용할 수 없으며, 다른 LMS에서 사용되던 컨텐츠를 공유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용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표준이 필요하게 되었고, 실질적인 교육용 컨텐츠 표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것이 바로 위에서 언급한 SCORM이다. 표준화된 교육용 컨텐츠들은 기존의 컨텐츠에 비해서 공유가 훨씬 용이하다는 장점 이외에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학교 컴퓨터 하드웨어 단원을 선정하여 SCORM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교육용 컨텐츠를 설계, 구현하여 구현하는 과정에서 SCORM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용 컨텐츠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본 다음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데 어떠한 제한점은 없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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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SCORM의 개념과 필요성 = 3
2. SCORM의 Content Aggregation Model = 8
3. 메타데이터 표현을 위한 XML = 12
4. 선행 연구 및 사례 분석 = 18
Ⅲ. SCORM 기반의 표준화된 교육용 컨텐츠 기획 및 설계 = 22
1. 컨텐츠 기획 = 23
2. 컨텐츠 설계 = 26
Ⅳ. 설계에 따른 Sample module 구현 = 32
1. SCORM 컨텐츠 제작 개요 = 32
2. 컨텐츠(Asset, SCO) 제작 = 33
3. 메타데이터 XML 코딩 = 34
4. Contents Packaging(학습 객체 꾸러미 만들기) = 43
5. 컨텐츠 운용 테스트 = 46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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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표 2-1> SCORM 메타데이터를 구성하는 아홉 개의 카테고리(http://scorm.al.wins.com) = 11
<표 3-1> 요구 분석서 = 23
<표 3-2> 대상 분석서 = 24
<표 3-3> 컨텐츠 기획서 = 25
<표 3-4> 중학교 컴퓨터 1단원 학습주제 선정 = 26
<표 3-5> 교수학습 전략 설계서 = 27
<표 3-6> 일반(General) 요소 = 30
<표 3-7> 라이프사이클(Lifecycle) 요소 = 30
<표 3-8> 교육(Educational) 요소 = 31
<표 4-1> 메타 데이터 = 36
<표 4-2> imsmanifest.xml을 구성하는 4범주 = 44
<표 4-3> imsmanifest.xml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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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 목차
[그림 2-1] 교육용 컨텐츠의 재사용 = 6
[그림 2-2] 메타데이터를 통한 자료검색 = 7
[그림 2-3] Content Aggregation Model(http://scorm.aiwins.com) = 8
[그림 2-4] Content Aggregation(http://scorm.aiwins.com) = 10
[그림 2-5] XML 관련기술 = 16
[그림 2-6] 알렉스아이티 홈페이지 및 NetCampus21 LCMS 20
[그림 2-7] 4CSoft.com = 21
[그림 2-8] 부산과학고 전자교재 및 earmyu.com = 21
[그림 3-1] 학습흐름도의 예 = 28
[그림 3-2] 초기 화면 = 29
[그림 4-1] SCORM 기반 컨텐츠 제작 절차(한태명 외, 2002) = 32
[그림 4-2] 컨텐츠 제작의 예 = 34
[그림 4-3] Packaging 구성 개념도(http://scorm.aiwins.com) = 43
[그림 4-4] Sample LMS = 47
[그림 4-5] Sample LMS 로그인후의 모습 = 48
[그림 4-6] Import Course = 49
[그림 4-7] Register Course = 49
[그림 4-8] View Registered Courses 1 = 50
[그림 4-9] View Registered Courses 2 = 51
[그림 4-10] 코스에 속하는 학습객체를 실행시킨 화면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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