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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또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관리전략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문무경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또래관계실태와 또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관리전략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또래관계 실태는 어머니변인과 유아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관리전략은 어머니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은 어머니변인과 유아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만3세부터 만5세까지의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본 연구자가 또래관계와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들을 기초로 제작한 설문지로서 25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을 한 후 지도교수의 지도를 거쳐 설문지를 완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분산분석(ANOVA)과 χ² 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또래관계 실태를 보면 유아들이 사귀고 있는 친구의 수는 전체적으로 평균 약 6명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변인에 따라 연령과 주거형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머니의 연령이 적을수록 더 많은 친구를 사귀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연립 및 다세대에 살고 있는 유아들이 아파트나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유아들보다 친구를 더 많이 사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자녀의 또래 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관리전략은 자녀가 친구를 잘 사귈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이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를 알아 본 결과 이사할 마음이 있는 어머니들이 이사할 마음이 없는 어머니들보다 다소 더 많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어머니변인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학력이 높을수록 이사하고자 하는 비율이 높으며, 특히 직장을 다니고 있는 어머니들과 단독주택에 살고 있는 어머니들의 이사용의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자녀의 친구관련 문제에 대하여 어머니들이 주로 상의하는 대상은 또래부모가 가장 많고, 다음이 배우자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의 대상은 어머니의 종교에서 불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자녀의 친구관계를 지도하기 위하여 도움이 필요할 때 정보를 얻는 출처는 자녀가 다니는 기관의 교사가 가장 많고, 다음이 주변의 또래 어머니들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 인식에 있어서 어머니의 개입정도에 대한 인식은 중도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머니들의 이러한 인식은 모든 어머니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기의 중요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인식에서 어머니들은 유아기에 가장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의사소통기술, 친사회적 행동, 갈등 및 문제해결 능력, 협동기술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 의사소통기술과 친사회적 행동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은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데 30세 이상의 어머니들은 의사소통기술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 비해 30세 미만의 어머니들은 친사회적 행동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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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또래관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 7
2.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부모의 영향 = 8
3. 부모의 자녀 또래관계 관리전략 = 27
Ⅲ. 연구 방법 = 31
1. 연구 대상 = 31
2. 조사 도구 = 32
3. 자료 분석 = 33
Ⅳ. 연구결과 = 34
1. 유아의 또래관계 실태 = 34
2.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관리전략 = 55
3.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 79
Ⅴ. 결과 및 논의 = 83
Ⅵ. 결론 및 제언 = 87
참고문헌 = 90
부록 =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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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표Ⅲ-1> 연구대상 어머니의 배경변인 = 31
<표Ⅲ-2> 연구대상 유아의 배경변인 = 32
<표Ⅲ-3> 설문지의 문항구성 = 33
<표Ⅳ-1>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수 = 34
<표Ⅳ-2>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남자 친구 수 = 35
<표Ⅳ-3>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여자 친구 수 = 36
<표Ⅳ-4> 어머니변인별 같은 유아교육기관 친구 수 = 37
<표Ⅳ-5>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를 만나는 주당 평균횟수 = 38
<표Ⅳ-6>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를 만나는 주당 평균시간 = 39
<표Ⅳ-7> 어머니변인별 자녀친구가 1주일에 집으로 놀로온 횟수 = 40
<표Ⅳ-8>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1주일에 친구집으로 놀러간 횟수 = 41
<표Ⅳ-9>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들을 만나는 장소 = 43
<표Ⅳ-10> 어머니변인별 자녀와 친구가 갈등이 생기는 원인 = 44
<표Ⅳ-11> 유아변인별 유아 친구 수 = 45
<표Ⅳ-12> 유아변인별 유아의 남자 친구 수 = 46
<표Ⅳ-13> 유아변인별 유아의 여자 친구 수 = 47
<표Ⅳ-14> 유아변인별 같은 유아교육기관 친구 수 = 48
<표Ⅳ-15> 유아변인별 유아가 친구를 만나는 주당 평균 횟수 = 49
<표Ⅳ-16> 유아변인별 유아가 친구를 만나는 주당 평균 시간 = 50
<표Ⅳ-17> 유아변인별 유아친구가 1주일에 집으로 놀러온 횟수 = 51
<표Ⅳ-18> 유아변인별 유아가 친구집으로 놀러가는 주당 평균 횟수 = 52
<표Ⅳ-19> 유아변인별 유아가 친구들을 만나는 장소 = 53
<표Ⅳ-20> 유아변인별 유아가 친구와 갈등이 생기는 원인 = 54
<표Ⅳ-21>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를 위한 거주지 변경 = 55
<표Ⅳ-22> 어머니변인별 이사한다면 선호하는 곳 = 57
<표Ⅳ-23>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생일에 친구 초대 방법 = 58
<표Ⅳ-24>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를 집으로 초대할 때 돕는 방법 = 60
<표Ⅳ-25>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 제공 방법 = 61
<표Ⅳ-26>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를 선택하는 방법 = 62
<표Ⅳ-27>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부모가 싫어하는 친구 만남시 대처 방법 = 63
<표Ⅳ-28>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를 사귀는 목적 = 64
<표Ⅳ-29>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사회적 기술 지도방법 = 65
<표Ⅳ-30>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에 대한 질문정도 = 66
<표Ⅳ-31>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에 대한 질문 내용 = 67
<표Ⅳ-32>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부모와의 친분관계 = 68
<표Ⅳ-33> 어머니변인별 자녀가 친구와 놀이시 동행 정도 = 69
<표Ⅳ-34> 어머니변인별 자녀와 친구 갈등시 대처 방법 = 71
<표Ⅳ-35> 어머니변인별 자녀와 친구가 집에서 놀이시 어머니행동 = 72
<표Ⅳ-36>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련문제시 상의 대상 = 73
<표Ⅳ-37>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 지도시 정보 출처 = 74
<표Ⅳ-38>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치구관계 지도시 정보 만족 여부 = 75
<표Ⅳ-39>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 지도시 정보에 불만족 이유 = 76
<표Ⅳ-40>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를 도울때 어려운점 = 77
<표Ⅳ-41> 어머니변인별 자녀의 친구관계를 위한 부모교육 참여여부 = 78
<표Ⅳ-42> 어머니변인별 친구관계에 있어 어머니 개입정도에 대한 인식 = 79
<표Ⅳ-43> 어머니변인별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 80
<표Ⅳ-44> 유아변인별 친구관계에 있어 어머니 개입정도에 대한 인식 = 81
<표Ⅳ-45> 유아변인별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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