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문화교육을 통한 영어수업 지도 방안 고찰 - 중학교 3학년 영어교과서를 중심으로 -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조재형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언어란, 한 나라의 가장 중요한 문화적 요소이며, 다른 문화 체제와 가치 등 문화적 총체를 반영하고 있는 산물이다. 세계화를 맞이하여 영어 공용어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실에서 원활한 의사 소통을 위해 언어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외에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1997년부터 실시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이를 반영하여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002년부터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게 개정된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 교과서들은 처음으로 컬러판을 사용하였고, 예전의 ‘읽기’에 치우쳤던 교과서에 비해, 언어의 네 기능과 관련된 활동이 다양화되어 각 기능이 골고루 교수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러한 교과서가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문화 항목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2장에서 이러한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통해 정리해보았다. 그리고 3장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새로운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11종 중에서 5종(두산 김, 두산 장, 디딤돌, 지학사, 천재교육)을 분석대상으로 삼고, 각 교과서 별로 문화내용을 교과서 구성별, 문화 소재별, 문화 배경별, 문화 내용이 언급된 언어기능별로 분석하였다. 7차 교육과정의 특징을 반영하여 문화지도를 위해 문화 소개란을 따로 둔 교과서는 선정된 총 5권 중 4권이었다. 그 중에서도 본문 내용과 관련하여 문화내용을 심화한 교과서는 두산(김)과 디딤돌로 2종에 불과했다. 그 외에 일관성 없이, 산발적으로 문화내용이 제시되거나, 그림과 사진만 수록되어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지 않고, 제시된 내용들이 문화지도 보다는 학생들의 흥미 유발 위주로 되어 있는 부분들이 많아, 영미문화를 이해하기엔 역부족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각 단원에서 다루어지는 소재는 학생들의 생활, 광고, 경제이야기, 직업선택, 환경 보존, 인간 복제 등 실생활과 관련되고, 사회적 이슈가 되는 내용들을 다채롭게 구성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소재들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제시하기 보다는 어느 나라에서나 해당되는 보편적인 사실, 설명으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학생들의 문화적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비교 문화적인 관점에서 그 내용들이 다루어져야 한다. 각 교과서의 문화 배경별 분석에서는 한국적이거나 영미적인 것이 드러나지 않은 보편적인 내용이 25%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인용된 영어권의 나라에서 어느 나라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 ‘공통’적인 내용도 18%를 차지하고 있어, 학생들의 보다 효율적인 문화 지도를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느 나라인지 제시해 주어야 한다. 사실상, 언어는 이제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나라의 언어가 아니다. 우리의 교과서에서도 미국, 영국 위주의 내용에서 영어를 제 2언어로, 회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에 대해서도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언어 기능별에서는 읽기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문화 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읽기 이외의,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을 통해서 그 문화 내용을 익히고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골고루 분포시켜야 하겠다. 특히, 가장 언급이 되지 않았지만, 실제 쓰이는 횟수가 많은 쓰기 활동에 좀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실제 교실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았다. Hammerly 가 제시하는 30 가지의 문화 지도 방법 중 Culture Aside(문화 방백), Culture Capsule(문화 캡슐), Mini drama or Role-play, Songs, Newspapers 의 방법들을 교과서에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고, 교과서에서 부족하게 다루어지는 점을 보충하여 보았다. 결국 영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포함하고 있는 사상, 신념, 태도 등을 잘 파악하고 이에 어느 정도 동화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서 언어를 배우려면 문화를 동시에 함께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즉, 영어 교육에 있어서 영어의 구조적 특징의 지식을 기초로 하고 의사 소통을 위해 그 언어와 연관된 사회 문화적 지식을 습득한다면 영어를 배우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된다. 따라서 영어 교사는 외국 문화의 특징을 알고 수업시간에 문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외국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폭넓은 안목을 심어주도록 노력해야한다. 또한 외국 문화에 대한 편견이나 우월감, 열등감에서 벗어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외국문화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접촉하여 문화적 배경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도록 하고, 학습자들은 주어진 교재를 최대한 활용하여 미국 문화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하면서 주위에서 구할 수 있는 문화적 자료를 이용한다면 영어권 문화에 친숙해지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문화 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은 대부분의 언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실 상황에 달려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직접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 스스로 영어권 문화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종 자료를 수집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수업 시간에 많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재 내용 면에서도 앞에서 다룬 부족한 면을 보충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풍부한 문화 자료를 개발하도록 힘써야 하겠다.

more

목차

목차
Ⅰ.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1.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3
1.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2.1.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 6
2.2. 문화 교육과 영어 교과서 = 9
2.3. 제 7차 교육과정과 문화교육 = 14
Ⅲ.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문화내용 분석 = 18
3.1. 분석 대상 및 분석 기준 = 18
3.2. 교과서 분석 = 20
3.2.1. 교과 구성별 = 20
3.2.2. 문화 소재별 분석 = 27
3.2.3. 문화배경별 = 36
3.2.4. 관련된 언어 기능 분석 = 39
Ⅳ. 문화교육을 위한 영어 교과서 개선 및 수업 지도 방안 = 42
4.1. 영어 교과서 개선 방안 = 42
4.2. 문화 수업 지도 방안 = 44
4.2.1. 문화 지도 방법 = 45
4.2.2. 구체적 문화 수업 지도안의 예 = 56
Ⅴ. 결론 및 제언 = 77
참고문헌 = 80
부록 = 83

more

목차

표목차
<표 1> 분석대상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목록 = 18
<표 2> 5종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계 = 20
<표 3-1> 교과서 A 문화소재 분석 = 28
<표 3-2> 교과서 B 문화소재 분석 = 29
<표 3-3> 교과서 C 문화소재 분석 = 30
<표 3-4> 교과서 D 문화 소재 분석 = 31
<표 3-5> 교과서 E 문화 소재 분석 = 32
<표 3-6> 17가지 문화 소재에 따른 5종 교과서 분석 = 34
<표 4> 교과서별 문화 배경별 분석 = 36
<표 5> 교과서별 관련된 언어기능별 분석 = 39
<표 6> Hammerly의 30가지 문화 지도방법 = 47
<표 7> Culture Capsule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56
<표 8> 영화를 이용한 수업지도안 = 60
<표 9> Culture Assimilator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65
<표 10> Culture readings를 이용한 수업지도안 = 7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