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영어 교육에서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 통합 수업 효과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정경훈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언어는 삶의 도구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기능이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행해지고 있는 다양한 교수법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교재와 교사 그리고 자료들이 목적하는 바는 삶의 도구가 아닌 성적의 향상을 위한 것처럼 느껴진다. 그나마 초등학교에서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데에는 대부분 동의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다양하고도 활동적인 시도들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명확한 목적의식에도 불구하고 교실에서 영어를 가르치다 보면 아동들의 의사소통 능력에 상당히 문제가 있음을 발견하곤 한다. 즉 실 생활에서 충분히 활용되어 아동들의 지식의 심화와 확대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그 단원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들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연히 앵무새처럼 따라했던 기능이 아닌 내용으로 대화를 지속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외국어 교육의 기본 목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영어교육에 있어서 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 골고루 지도될 수 있도록 시 자료를 선택하였다. 또한 통합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시 자료에 대한 어려움과 낯설음이라는 선입관을 고려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우리말 동시 자료와의 적절한 배합을 시도하였다. 선택한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는 시적 특성이 잘 드러난 짧고 재미있는 영어 동시와 내용이나 주제 면에서 공통점이 있는 우리말 동시들이며 언어의 4기능이 골고루 발달하도록 각 차시별 수업안과 학습지와 자료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 사전 설문 조사와 사전 영어 성취도 평가, 사후 설문 조사와 사후 영어 성취도 평가를 실시하여 전후 비교하였다. 연구기간은 2004년 3월부터 2004년 11월까지이며, 이 기간동안 제7차 교육과정 5학년 영어 교과서를 분석하여 언어재료와 의사소통 기능을 추출하고 가르치고자 하는 학습 목표와 연관된 우리말 동시를 선택, 도입하여 매 단원의 2차시, 4차시에 심화·보충 과정으로 우리말 동시와 함께 통합하여 학습하였으며, 재량시간을 이용하여 아동의 특성과 흥미에 부합하는 주제를 지닌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를 선정하여 통합하여 학습하였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문제는 첫째, 현행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과서에 게재된 시 자료와 시 교육 실태를 살펴보고 시 자료를 적용할 경우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보고 둘째, EFL 상황에서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에게 활용 가능한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를 교실 현장에서 통합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자료를 개발하며 셋째, 개발된 방안과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시 자료의 재구성을 통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각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게재된 시 자료는 노래와 챈트가 있기는 하나 순수한 시 자료는 전무하며 시 자료를 적용하여 영어수업을 진행할 경우 시에 나타난 영어의 특징과 리듬감, 시가 담고 있는 다양한 주제와 소재 등을 통해 언어능력 향상과 더불어 아동의 정서적, 인성적 함양과 외국 문화의 유연한 수용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선정된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의 내용이나 주제 등에서 아동들에게 적합하며 아동들이 흥미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활동과 과제를 구안하여 실험 수업한 결과 영어에 대한 흥미도가 향상하였다. 셋째, 통합적 접근에 따라 수업한 후 t검증을 한 결과 다른 부분보다 특히 쓰기 부분에서 아동들이 많은 자신감을 회복하였고 실력도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이미 수없이 많은 자료들이 개발되고 또 쓰이고 있으나 실제적 의사소통 능력이 그 노력만큼 향상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실제적 의사소통 능력은 영어교육의 근본 목적인 만큼 이를 위한 노력을 멈춰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초등 교과 교사들의 연찬 활동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며, 일주일에 두 시간으로 제한 된 영어시간을 다른 교과와 통합된 주제로 의미 있게 통합하여 재량시간을 적극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특히 우리의 교육여건과 방법,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를 선택하여 영어의 네 기능을 신장시키는데 훌륭한 자료로 사용하고 재미있고, 기억하기 쉬우며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 문화와 영어권 문화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를 초등 영어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차
국문초록 = ⅰ
목차 = ⅲ
표목차 = ⅴ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가설 = 4
Ⅱ. 이론적 배경 = 6
2.1. 통합교육과정 = 6
2.1.1. 통합교육 = 6
2.1.2. 초등영어와 통합교육 = 7
2.2. 초등학교 우리말 동시의 활용 = 10
2.2.1. 우리말 동시 교육의 이점 = 10
2.2.2. 감상 동시의 선정 = 12
2.3. 초등학교 영어 동시의 활용 = 13
2.3.1. 영시의 교육적 효율성과 가치 = 13
2.3.2. 영어 동시의 정의 = 14
2.3.3. 초등 영어 교육과 영어 동시 = 14
2.3.4. Nursery Rhyme을 통한 영어교육 = 18
2.3.5. 현행 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과 5학년 영어 교과서내의 시 자료 분석 = 20
2.4. 관련연구 = 26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8
3.1. 연구의 대상 = 28
3.2. 연구의 설계 = 29
3.2.1. 연구 계획 및 자료 수집(2004. 3. ~ 2004. 8.) = 29
3.2.2. 연구의 실행(2004. 9. ~ 2004. 11.) = 29
3.2.3. 연구 결과 분석(2004. 11) = 30
3.3.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 통합수업 = 31
3.3.1. 초등학교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 통합수업 모형 = 31
3.3.2. 영어 동시와 우리말 동시 통합 활용 방법 = 34
3.3.3. 단원별 수업 계획 = 35
3.3.4. 영어시간에 교과서와 연계하여 적용한 시 자료와 수업 안 = 36
3.3.5. 재량시간에 적용한 시 자료와 수업 안 = 53
3.3.6. 각 차시별 활동 결과 = 65
Ⅳ.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 83
4.1. 자료 분석 = 83
4.1.1. 설문 결과 및 분석 = 83
4.1.2. 평가 결과 및 분석 = 93
Ⅴ. 결론 및 제언 = 97
인용문헌 = 100
부록 = 10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