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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한기수 (HAN, KI SOO,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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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상제
  • 발행년도 2004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일반사회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moremore
한 나라의 미래는 그 나라의 청소년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우리의 청소년들을 어떻게 성장시키느냐 하는 것은 결국 국가와 민족의 장래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청소년들에게 거는 기대는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클 수밖에 없으며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하지 못할 때 그 나라의 장래는 우려스러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청소년들의 성장환경과 관련해서 우리의 사회현실은 우리들에게 그리 낙관적인 답변을 주지 못한다. 그것은 어느 나라보다 급격하게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그것이 가져온 경제적 결실만큼이나 이에 따른 사회병...
한 나라의 미래는 그 나라의 청소년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우리의 청소년들을 어떻게 성장시키느냐 하는 것은 결국 국가와 민족의 장래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청소년들에게 거는 기대는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클 수밖에 없으며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하지 못할 때 그 나라의 장래는 우려스러울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청소년들의 성장환경과 관련해서 우리의 사회현실은 우리들에게 그리 낙관적인 답변을 주지 못한다. 그것은 어느 나라보다 급격하게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그것이 가져온 경제적 결실만큼이나 이에 따른 사회병리현상도 심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논의되고 있는 청소년 비행의 요인을 개인, 가정, 학교, 사회환경적 측면에서 탐색하고, 이와 관련된 각종 통계 및 실태를 분석하여, 가정 · 학교 · 사회 · 국가가 연계된 청소년 비행 예방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먼저 이론적 배경으로 청소년 비행의 개념과 유형, 비행청소년의 특징을 살펴보고, 심리학적 · 사회학적 측면에서 관련이론을 조망해 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비행의 일반현황과 분류별 현황, 학생 비행현황, 그리고 신종비행 등의 실태를 분석하고, 개인 · 가정 · 학교 · 사회적 측면에서의 비행원인과 이에 따른 예방대책을 제시하였다. 실태분석을 통해 나타난 청소년 비행의 특성을 보면, 2002년을 계기로 단독범의 비율이 공범관계의 비율을 앞지르고 있고, 비행증가 연령층이 14세 이하와 18-19세의 비율이 증가하고 중간층은 감소하는 특징을 보인다. 전반적인 소년범죄의 감소추세에도 불구하고 여성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고등학교 이상의 고학력의 범죄건수가 가장 높다. 초범비율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누범 비율이 증가하고, 청소년 성매매나 사이버 범죄 같은 신종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환경적 측면별로 보면, 충동성, 낮은 자아존중감, 공격성, 자신에 대한 낮은 통제력과 같은 성격적 · 발달심리적 면이 개인적 요인으로 지적되었으며, 과보호적이고 일관성 없는 훈육태도나 부부간의 불화(不和), 부모-자녀간의 낮은 유대감, 그리고 결손, 빈곤, 갈등, 부도덕, 애정결핍 등의 장해(障害)가정 측면이 가정환경적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환경적 요인으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성적(成績) 스트레스, 처벌위주의 잘못된 생활지도, 교사-학생간 역기능적 관계 등이 지적되었고, 도시화에 따른 익명성과 공동체 붕괴, 산업화에 따른 청소년기 연장과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상업주의에 경도되어 여과없이 방영되는 대중매체의 폭력적 · 선정적 장면에 따른 모방범죄 등이 주요한 사회적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청소년 비행의 예방대책으로는, 개인적 측면에서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나 현실요법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한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 우발적 · 충동적인 비행발생 예방과 자기통제력 제고를 위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적용, 그리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치환해 줄 수 있는 현실요법 프로그램의 활용 등이 요망된다. 가정환경적 측면에서는, 민주적이고 수용적이며 일관성있는 부모의 훈육태도나 표현방법의 개선을 통한 부모-자녀간의 올바른 대화촉진,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과 훈련, 가족상담과 대리보호제도의 활성화, 장해(障害)가정에 대한 지원 강화 등이 필요하다. 학교환경적 측면에서는, 입시위주가 아닌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지 · 덕 · 체의 전인교육 강화, 정의적 측면이 중시되는 올바른 가치관교육, 학생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전 교사의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 강화, 인간적인 접촉 증진을 통한 교사-학생간의 유대강화, 잠재능력의 발휘와 자아실현을 위한 진로지도의 강화, 바람직한 교우관계 조성 등을 들 수 있다. 사회환경적 측면에서는, 공동체의식의 제고를 통한 사회통제의 강화,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각종 유해환경요소의 정화, 청소년활동기회 부여 및 문화적 학습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문화공간의 확대, 대중매체에서의 교육적 기능 강화와 종사자들의 공적역할의 중요성 인식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국가 · 제도적 측면에서는 상담기관을 확충하고 범죄예방 전담기구를 설치하며 청소년비행예방 프로그램의 개발과 학부모 · 교사 · 사회지도자들의 교육 등이 요망되었다. 또 취업알선이나 취업정보제공 등의 취업지원을 확대하고 보호관찰 같은 사회내 처우강화와 갱생보호제도나 경찰 다이버전과 같은 범죄청소년의 사후지도(事後指導)강화 등을 들 수 있다.
목차moremore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2
Ⅱ. 비행의 이론적 배경 = 4
1. 청소년과 비행 = 4
2. 비행의 제(諸)이론 = 11
가. 심리학적 이론 = 11
나. 사회학적 이론 = 14
3. 소결론 = 20
Ⅲ. 청소년 비행 현황 = 21
1. 청소년 비행의 일반적 현황 = 21
2. 청소년비행의 분류별 현황 = 22
3. 학생비행 현황 = 30
4. 최근의 신종 청소년 비행 현황 = 33
5. 청소년 비행의 특성 분석 = 37
Ⅳ. 청소년 비행의 원인 = 41
1. 개인적 요인 = 41
2. 사회적 요인 = 42
가. 가정환경적 요인 = 42
나. 학교환경적 요인 = 50
다. 사회환경적 요인 = 54
Ⅴ. 청소년 비행의 예방대책 = 60
1. 개인적 차원에서의 예방대책 = 60
2. 사회적 차원에서의 예방대책 = 63
가. 가정을 통한 예방대책 = 63
나. 학교를 통한 예방대책 = 68
다. 사회환경을 통한 예방대책 = 74
라. 국가제도적 방안을 통한 예방대책 = 79
Ⅵ. 요약 및 결론 = 85
참고문헌 =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