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지도 방안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최형용
  • 발행년도 2005
  • 학위수여년월 200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학생들이 읽기 수업을 좀더 능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읽기전략을 사용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한 연구이다. 지금까지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한 노력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었지만 연구자는 구체적인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학습자의 입장에서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더 나아가서는 능동적인 읽기 학습자가 되도록 하기 위해 아래의 연구 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실천하였다. 1.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읽기수업모형은 어떻게 구안할 것인가? 2.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음의 방법이 효과적인가? (1) 질문하기 방법 (2) 추론하기 방법 (3) 밑줄 긋기를 통한 중심내용 찾기 (4) 요약하기 방법 3. 협동학습을 통한 읽기 수업이 교사 주도적 수업에 비해 효율적인가? 1의 연구과제에 대하여서는 우리나라에 발표되고 소개된 국내외 읽기모형을 검토하여 각각의 특징과 시사점을 연구자가 구안한 읽기수업모형에 적용하였다. 2의 연구과제를 위해 두 개반은 (1)과 (2)의 사고전략으로 다시 두 개반은 (3)과 (4)의 전략을 사용하였다. 그 이유는 각 두 가지 전략을 묶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고 후에 두 집단 간에 적용한 전략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각각에서 한 반을 골라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교사주도의 학습을 한 학급과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모든 학급의 읽기평가 점수에 유의미한 상승이 있어 적용된 읽기전략이 효과적인 사고력 신장 전략임이 증명되었다. 3의 연구과제는 모든 사고력 신장 학습전략이 사고력 신장에 궁극적으로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이 검증되었지만 읽기전략을 사용한 협동학습이 교사주도의 학습에 비해 더 큰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읽기능력을 신장하기 위해서는 협동학습 모형이 더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이상의 연구 실천으로 다음의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은 곧 읽기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으로 이는 교사가 수업을 주도면밀하게 계획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음이 증명되었다. 그리고 읽기전략을 사용한 협동학습은 사고력 신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고 읽기전략점검을 통해서 학생들의 읽기태도에 긍정적인 변화를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후검사의 문항별 정답률로 보아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는 정확한 어구의 의미나 쓰임새에 대해서도 직접교수를 시행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것은 협동학습을 한 학급의 수업 분위기는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났는데도 교사주도의 전체학습과 개별학습을 한 학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동학습을 한 학급의 학생들 중 오히려 사전검사 때보다 점수가 떨어진 것의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협동학습모형으로 읽기전략을 사용하여 사고력 신장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차례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기존 연구의 검토 = 2
1.3 연구 과제 = 9
Ⅱ. 사고력과 읽기수업모형 = 11
2.1 국어교육과 사고력 = 11
2.1.1 언어와 국어교육 = 11
2.1.2 읽기와 사고력 = 14
2.2 국어교육과정과 구성주의 = 19
2.2.1 교육과정의 변천과 국어교육에서의 사고력 교육 = 19
2.2.2 구성주의와 국어교육 = 22
2.3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 지도의 방법 = 29
2.3.1 읽기 과정 모형 = 29
2.3.1.1 정보처리 관점의 읽기 모형 = 30
2.3.1.2 구성주의 관점의 읽기 모형 = 30
2.3.2 기존 읽기모형의 검토 = 31
2.3.2.1 국내의 읽기수업모형 = 31
2.3.2.2 외국의 읽기수업모형 = 34
2.3.3 읽기 수업 모형의 구안 = 38
2.3.3.1 읽기 전 단계 = 42
2.3.3.2 읽는 과정 단계 = 42
2.3.3.3 읽기 후 단계 = 42
2.3.4 사고 기능 신장을 위한 활동 = 43
2.3.4.1 추론하기 = 43
2.3.4.2 질문하기 = 44
2.3.4.3 요약하기 = 45
2.3.4.4 밑줄긋기 = 46
Ⅲ.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수업모형과 전략의 적용과 결과 분석 = 48
3.1 읽기수업모형의 적용 대상 = 48
3.2 읽기수업모형의 적용 기간 = 50
3.3 읽기수업모형의 적용 방법 = 50
3.3.1 추론하기 지도 = 52
3.3.1.1 읽기 전 단계(교사 안내하기) = 52
3.3.1.2 읽는 과정 단계(교사 안내 및 학생의 독자적 연습 ) = 54
3.3.1.3 읽은 후 단계(적용) = 54
3.3.2 질문하기 지도 = 55
3.3.2.1 읽기 전 단계(교사 안내하기) = 55
3.3.2.2 읽는 과정 단계(교사 안내 및 학생의 독자적 연습) = 56
3.3.2.3 읽은 후 단계(적용) = 58
3.3.3 요약하기 지도 = 60
3.3.3.1 읽기 전 단계(안내하기) = 60
3.3.3.2 읽는 과정 단계(교사 안내 및 학생의 독자적인 연습) = 64
3.3.3.3. 읽은 후 단계(적용) = 64
3.4 협동 학습의 설계 = 65
3.4.1 협동학습을 위한 학급 구성원의 조직 = 65
3.4.2 협동학습의 방법 = 68
3.4.3 협동학습 수업의 실제 (1) = 68
3.4.4 협동학습의 실제 (2) = 76
3.5 읽기수업모형의 적용 결과 및 분석 = 85
Ⅳ. 결론 = 90
4.1 요약 = 90
4.2 남은 문제 = 9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