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 비전과 도시브랜드 전략 연계성 비교
- 주제(키워드) 지속가능발전 , 도시브랜드 , 시정 슬로건 , 연계성 평가 , 도시경쟁력 , SDGs , 브랜딩
- 주제(DDC) 658.408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 지도교수 정명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공학대학원 융합ESG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526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지속가능발전과 지자체의 지속가능발전 전략 4
1. 지속가능발전의 정의와 배경 4
2. 지방자치단체와 지속가능발전 전략 8
제2절 도시브랜드 12
1. 브랜드와 도시브랜드 12
2. 도시브랜드의 구성요소와 전략 16
제3절 지속가능발전과 도시브랜드의 연계 21
1.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의 연계 21
2. 선행 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22
제3장 연구 방법 31
제1절 연구 대상 31
1. 경기도 31개 지자체의 특성 31
2. 자료 출처 및 수집 방법 33
제2절 분석 방법 39
1. 내용분석 설계 39
2. 키워드 추출 및 분류 40
3. 연계성 평가 프레임워크 44
제4장 연구 결과 48
제1절 지속가능발전 비전과 도시브랜드 현황 48
1. 비전, 브랜드, 슬로건의 비교 분석 48
2. 키워드 분석 결과 52
제2절 연계성 분석 58
1. 연계성 평가 결과 58
2. 지역별 연계성 차이와 영향 요인 70
3. 연계성 모범 사례 양평군 77
4. 연계성 분석 결과의 시사점 79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 요약 및 함의 84
1. 연구 요약 84
2. 연구 함의 85
제2절 연구 한계 및 후속 연구 제언 89
1. 연구 한계 89
2. 후속 연구 제언 90
참고 문헌 91
Abstract 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