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Emergency Room Nurses' Nursing Performance
- 주제(키워드) 응급실 간호사 , 비판적 사고성향 , 정서지능 , 그릿 , 간호업무수행
- 주제(DDC) 610.73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하지연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519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수준을 확인하고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국내 5개 대학병원(2개 상급종합병원과 3개 종합병원) 응급실에 근무하는 간호사 중 임상 경력 1년 이상의 간호사이며,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1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에게 자가 보고형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연구도구는 Facione 등(1994)의 CCTDI를 기반으로 윤진(2004)이 간호학에서 사용하도록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 도구, Wong과 Law (2002)가 개발한 정서지능 측정도구를 한지현(2004)이 번안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도구, Duckworth 등(2007)이 개발한 그릿측정도구를 한국문화와 임상간호환경을 반영하여 박효선 등(2020)이 개발한 도구인 임상간호사의 그릿측정도구, 백현옥(2004)이 개발한 임상간호사의 업무수행평정 도구를 김윤희(2007)가 응급실 간호사용으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ver 30.0 프로그램의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 4.13±0.44점이었고, 비판적 사고성향의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 3.73±0.46점, 정서지능의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 3.93±0.56점, 그릿의 평균평점은 4점 만점에 3.09±0.45점으로 나타났다. 2.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은 응급실 근무 만족도(r=.375, p<.001), 비판적 사고성향(r=.658, p<.001), 정서지능(r=.579, p<.001), 그릿(r=.626,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3.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β=.394, p<.001), 그릿(β=.264, p<.001), 정서지능(β=.147, p=.044)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변수에 의해 간호업무수행이 53.4%(Adj. R²=.534) 설명되었다. 본 연구 결과, 응급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그릿,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간호업무수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응급실 간호사의 전문성 증진과 간호업무수행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비판적 사고성향, 그릿, 정서지능을 통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교육 및 중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 핵심어 : 응급실 간호사, 비판적 사고성향, 정서지능, 그릿, 간호업무수행
more초록/요약
This descriptive correlational study aimed to examine the level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otional intelligence, grit, and nursing performance among emergency room nurse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nursing performance. The participants were 168 ER nurses with at least one year of clinical experience who directly engaged in patient care and voluntarily agreed to participate.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measured using the tool developed by Yoon (2004) for use in nursing, based on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by Facione et al. (1994). Emotional intelligence was measured using the tool originally developed by Wong and Law (2002), which was translated and validated by Han Ji-hyun (2004). Grit was measured using the Grit scale originally developed by Duckworth et al. (2007), and later adapted to reflect Korean culture and the clinical nursing environment by Park Hyo-Sun et al. (2020) for use with clinical nurses. Nursing performance was measured using the clinical nurse performance evaluation tool originally developed by Baek Hyun-Ok (2004), which was later revised and supplemented by Kim Yoon-Hee (2007) for use with emergency room nurses. Data were analyzed using IBM SPSS Statistics version 30.0 through descriptive statistics, independent t-tests, one 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average nursing performance score of emergency room nurses was 4.13±0.44 on a 5-point scale. The average score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3.73±0.46 on a 5-point scale. The average score for emotional intelligence was 3.93±0.56 on a 5-point scale. The average score for grit was 3.09±0.45 on a 4-point scale. 2. Nursing performa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ER job satisfaction(r=.375, p<.00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658, p<.001), emotional intelligence(r=.579, p<.001), and grit (r=.626, p<.001). 3.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dentifie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β=.394, p<.001), grit(β=.264, p<.001), and emotional intelligence(β=.147, p=.044) as significant predictors of nursing performance. These variables explained 53.4%(Adj. R²=0.534) of the variance in nursing performance. These findings indicate that higher level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rit, and emotional intelligence are associated with higher nursing performance among emergency room nurses. These results suggest the need to develop integrated educa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aimed at enhanc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rit, and emotional intelligence to improve the professionalism and nursing performance of emergency room nurses. -------------------------------------------------------------------------------------------------- Keywords : emergency room nurs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motional intelligence, grit, nursing performance
more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6
C. 용어의 정의 7
Ⅱ. 문헌고찰 9
A.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9
B.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영향요인 12
Ⅲ. 연구방법 18
A. 연구설계 18
B. 연구대상 18
C. 연구도구 19
D. 자료수집방법 및 절차 21
E. 자료 분석 방법 22
F. 윤리적 고려 22
Ⅳ. 연구결과 23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관련 특성 23
B.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정서지능, 그릿, 간호업무수행의 수준 25
C.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수행의 차이 27
D.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관련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 정서지능, 그릿과 간호업무수행의 상관관계 29
E. 대상자의 간호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Ⅴ. 논의 33
A.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33
B. 응급실 간호사의 간호업무수행 영향요인 35
C. 연구의 제한점 및 의의 42
Ⅵ. 결론 및 제언 43
A. 결론 43
B. 제언 44
참고문헌 45
부록 54
ABSTRACT 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