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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는데’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f Teaching Methods for the Korean Connective Ending ‘-neunde’ for Vietnamese Learners of Korean

초록/요약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는데’ 교육 방안 연구 HUYNH MY NHAT(후인미냣) 본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연결어미 ‘-는데’의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결어미 '-는데'는 담화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며, 다양한 결합 양상과 의미 기능을 가지지만, 교재에서의 설명은 일관되지 않으며 학습자 중심의 교수 내용도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베트남어에는 한국어의 ‘-는데’에 완전히 대응하는 표현이 없어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사용 과정에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고에서는 먼저 연결어미 ‘-는데’의 문법적 결합 제약과 의미 기능을 정리하고, 국내 주요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는데’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실제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는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 유형을 문법적·의미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숙달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 단계로 나누어 교육 내용 및 교수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는데’의 결합 제약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해 동사, 형용사, 명사 구문에서 오류를 범하고, 담화 맥락에서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례도 다수 발견되었다. 의미적 측면에서도 이유-결과, 배경-앞의 문장 연결 기능을 혼동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오류의 원인은 베트남어와 한국어 간 구조적 차이뿐 아니라, ‘-는데’의 기능적 복잡성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가 부족하다. 또한 교재 분석 결과, 대부분의 교재가 ‘-는데’를 단일 기능 중심으로 간략히 제시하고 있어 학습자의 다양한 오류를 방지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단계별로 ‘- 는데’의 의미 기능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학습자의 오류를 줄이기 위한 활동 중심의 교수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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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선행 연구 5
1.3. 연구 대상 및 방법 8
2. 연결어미 '-는데'의 결합 양상과 기능적 특성 10
2.1. 연결어미 '-는데'의 결합 양상과 제약 10
2.1.1. 연결어미 '-는데'의 결합 양상 10
2.1.2. 연결어미 '-는데'의 제약 13
2.1.2.1. 시제 선어말어미 제약 15
2.1.2.2. 서술어 결합 제약 16
2.1.2.3. 주어 일치 제약 17
2.1.2.4. 문장 유형 제약 18
2.1.2.5. 부정법 제약 19
2.2. 연결어미 '-는데'의 의미 기능 20
2.2.1. 대조 22
2.2.2. 배경 24
2.2.3. 양보 25
2.2.4. 이유 26
3. 한국어 교재 분석 29
3.1. 한국어 교재에서의 연결어미 '-는데' 30
3.1.1. 경희 한국어 문법 33
3.1.2. 서울대 한국어 36
3.1.3. 연세 한국어 38
3.1.4. 베트남인을 위한 종합한국어 44
3.2. 연결어미 '-는데'와 기능이 유사 문법 항목 47
3.2.1.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지만'의 제시 현황 48
3.2.2.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아/어서(1)(이유 기능)'의 제시 현황 49
3.2.3.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아/어서(2)'의 제시 현황 50
3.2.4.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니까(1)(이유 기능)'의 제시 현황 51
3.2.5.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니끼(2)'의 제시 현황 52
3.2.6.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기 때문에'의 제시 현황 52
3.2.7.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는 반면에'의 제시 현황 53
3.2.8.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으)나'의 제시 현황 54
4. 베트남인 학습자의 연결어미 '-는데' 오류 분석 57
4.1. 설문지 설계 57
4.2. 베트남인 학습자의 연결어미 '-는데' 오류 실태 59
4.2.1. 문법적 층위에서의 수준별 오류 유형 61
4.2.2. 의미적 층위에서의 수준별 오류 유형 65
4.3. 베트남인 학습자의 오류 특성 71
4.3.1. 초급 72
4.3.2. 중급 77
4.3.3. 고급 83
4.3.4. 미응시 87
5. 베트남인 학습자의 연결어미 '-는데' 교육 방안 93
5.1. 숙달도별 '-는데' 교육 내용 및 지도 방향 93
5.1.1. 초급 94
5.1.2. 중급 96
5.1.3. 고급 97
5.2. 수업 모형 98
6. 결론 105
참고문헌 107
설문지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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