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 운영 확대에 따른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정책 제안
Policy Proposals for Improving Traffic Safety Following the Expansion of Unprotected Left-Turn Intersections in Pyeongtaek City
- 주제(키워드) 비보호 좌회전 , 평택시 , 교통안전 개선
- 주제(DDC) 388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교통·모빌리티대학원
- 지도교수 윤일수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통·모빌리티대학원 첨단교통시스템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509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평택시를 사례로 하여,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 운영 확대가 교통 사고 발생 및 교차로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 적인 좌회전 운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평택시 관내 56개소 교차로이며, 비보호 좌회전 도입 전후의 교통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기술통계 중심의 분석을 수행하 였다. 또한 교통사고가 집중된 대표 교차로 2개소(대성스틸삼거리, 동창삼 거리)에 대해서는 사고실황조사서, 사고유형별 분석을 통해 사고 특성을 정밀하게 진단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시뮬레이션 기반 평가, 설문조사, 또는 제도 분석 수준에 머무른 반면, 본 연구는 실도로 현장 기반의 교차로 단위 실증 분석을 통해 구조 조건과 운영 방식이 교통사고 발생과 어떻게 연관 되는지를 체계적으로 밝혀냈다. 특히 정책 도입의 전후 효과를 비교함으로 써 향후 비보호 좌회전 정책 적용 시 필요한 설치 기준 및 행정 절차 수립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기존 정책들이 간과 해온 ‘설치 이후의 운영관리 공백’ 문제를 인식하고, 운영성과에 따라 교차로 운영 방식을 조정할 수 있는 사후관리 체계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정책 적용의 지속가능성과 실효성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이 연구는 교통사고 감소라는 실무 목표와 정책 실행 가능성을 동시에 염두에 둔 실증 중심의 분석이라는 점에서 학문적·정책적 의의를 갖는다. 아울러 연구자는 아주대학교 교통·모빌리티대학원에서 2년간 석사과정을 수학하며, 실무에서 경험한 교통시설 운영의 문제를 학문적으로 성찰하고자 본 논문을 기획하였다. 논문을 준비하는 약 6개월간의 과정은 실무와 이론의 간극을 좁히고, 정책적 사고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가 향후 보다 안전한 교차로 운영 정책 마련과 실무자의 현장 판단 기준 정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more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2장 관련 이론 및 연구 고찰 5
제1절 비보호 좌회전의 관련 이론 5
제2절 국내외 비보호 좌회전 운영 현황 13
제3절 관련 연구 검토 19
제4절 시사점 도출 및 연구의 차별성 22
제3장 평택시 비보호 좌회전 운영 실태 분석 24
제1절 평택시 도시 및 교통 특성 24
제2절 비보호 좌회전 교차로 설치 현황 29
제3절 비보호 좌회전 도입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 분석 32
제4절 분석의 소결 43
제4장 안전 중심의 비보호 좌회전 운영 방안 45
제1절 교차로 등급화 및 위험도 기반 운영 45
제2절 운전자 인식 개선 및 교육프로그램 47
제3절 비보호 좌회전 설치 이후 운영방안 제고를 위한 사후관리 체계 49
제5장 결론 51
제1절 결론 5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54
참 고 문 헌 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