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공무원의 심리치료 업무를 통한 직업정체성 변화과정
- 주제(키워드) 심리치료 업무 , 교정공무원 , 직업정체성 변화 , 근거이론
- 주제(DDC) 370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신효정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75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심리치료 업무를 경험한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 변화 과정을 설명하는 실체이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치료 업무 경험을 통해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의 변화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심리치료 업무를 경험한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 변화에 개재(촉진/방해) 요인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교정공무원으로 5년 이상 재직하고, 교정·교화업무(심리치료 업무 포함) 를 3년 이상 담당한 10명의 연구참여자를 선정하여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 자료는 근거이론 연구 방법(Strauss & Corbin, 199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코딩 과정을 거쳐 면담 자료를 범주 화한 결과 186개의 개념, 71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2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근거이론의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앞서 도출한 범주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인 과적 조건은 ‘입직 전 교정공무원에 대해 무지함’, ‘다양한 이유로 입직함’, ‘입직 초 기 적응의 어려움을 겪음’, ‘이직을 고민함’으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교정공무 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평판’, ‘피부에 와닿는 교정 조직의 다양한 문제’, ‘중대 사건 대책으로 심리치료가 도입됨’으로 나타났다. 현상은 ‘심리치료 업무를 담당하게 됨’으로 나타났다. 중재적 조건은 ‘심리치료에 대한 전문성 부족 인식’, ‘성장에 대한 욕구’, ‘조직의 다양한 지원’, ‘수용자에 대한 양가적 감정’, ‘인간의 선함에 대한 믿 음’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은 개인적 측면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공부하기 시 작함’, ‘심리치료의 중요성을 인식함’, ‘교정 정책에 관심이 생김’, ‘전문성과 승진 사 이에서 고민함’, ‘전문성과 승진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노력함’ 수용자 측면에서 ‘수용자의 변화를 확인함’, ‘수용자에게 상처를 받음’, 주변 환경적 측면에서 ‘직원들 의 부정적인 시선’,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심리치료하는 교정공무 원이라는 자부심이 생김’, ‘수용자의 버팀목이 되어줌’, ‘긍정심리와 실존주의에 관심 이 생김’, ‘직업적 사명감이 생김’, ‘개인 및 직업적으로 성장함’, ‘직업에 대한 만족 감이 높아짐’, ‘퇴직 후에도 심리치료를 지속하고 싶음’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코딩 의 과정 분석에서 중재적 조건의 영향을 받는 작용/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분석했을 때 심리치료 업무를 통해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 변화 과정은 심리치료 하는 교정공무원으로 진입하는 단계, 역할 혼란 속 성장하는 단계, 역할 균형 잡기 단계의 3단계 과정으로 나타났다. 이론적 통합을 위한 선택코딩을 통해 핵심범주는 ‘관리통제자에서 버팀목이 되어가 는 과정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룸’으로 생성되었다.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범주 간 반 복되는 패턴을 분석한 결과, 심리치료 업무를 통한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 변화 과 정의 유형은 ‘내면 성장 지원형’, ‘혁신 추진형’, ‘전문가 지향형’으로 나타났다. 마지 막으로 상황 모형에서는 연구참여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개인, 조직, 수용자 관계, 국 가·사회 수준과 핵심범주의 관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치료 업무를 통해 교정공무원 의 직업정체성이 변화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정 행정 및 정책 발전 방향을 모색하였다. 교정공무원은 초기에는 전문성 부족과 조직 내 지원 부족, 부정 적 시선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심리치료를 통해 수용자 변화를 목격하며 사명감 과 자부심을 형성하고 역할을 재정립하였다. 둘째, 직업정체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촉진 요인으로는 심리치료 업무를 통한 내 적 성장, 긍정적 피드백, 조직 내 인정 등이 있으며, 방해 요인으로는 제한적인 승진 구조, 부정적 사회적 인식, 정서적 소진 등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심리치료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체계 구축,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 스트레스 관리 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행정적으로는 심리치료 업무의 법제화, 예산 및 자원 지원 확대, 사회적 인식 개선이 요구된다. 이러한 접근은 교정공무원의 직업 정체성과 사명감을 강화하고, 수용자의 재사회화와 재범 방지에 기여할 것이다. 핵심되는 말 : 심리치료 업무, 교정공무원, 직업정체성 변화, 촉진 요인, 방해 요인, 근거이론
more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교정공무원 5
가. 교정공무원의 정의와 역할 5
나. 교정공무원의 직무 환경과 개선 과제 6
2. 직업정체성 7
가. 직업정체성의 개념 7
나. 직업정체성 발달 이론 8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8
(2) Marcia의 정체성 상태 이론 8
(3) Super의 생애 진로 발달 이론 9
(4) Savickas의 진로 구성 이론 9
(5) 사회적 정체성 이론 9
(6) Holland의 직업 성격 이론 10
3. 교정공무원의 직업정체성 10
가. 직무환경과 직업정체성 10
나. 직무 스트레스와 정체성 혼란 10
다. 사회적 인식과 직업정체성 11
라. 승진 기회와 직업만족도 11
마. 심리적 지원과 직업정체성 강화 11
4. 심리치료 12
가. 심리치료의 정의와 목적 12
나. 교정기관의 심리치료 13
다. 교정기관 심리치료 진행자 14
5. 상담 및 심리치료자의 직업정체성 관련 연구 15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방법의 선택 18
2. 연구의 절차 20
3. 연구참여자 22
가. 연구참여자 선정 22
나. 연구참여자 특성 25
4. 자료 수집 25
5. 자료 분석 27
가. 개방 코딩 27
나. 축 코딩 28
다. 선택 코딩 28
6. 연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30
7. 연구의 윤리적 엄격성 준수 32
Ⅳ. 연구 결과 34
1. 개방 코딩 결과 : 개념과 범주들 34
2. 축 코딩 결과 : 심리치료 업무를 통한 직업정체성 변화 과정 41
가. 패러다임 모형 도출 41
(1) 인과적 조건: 현상 발생의 계기 41
(2) 현상: 연구참여자들이 경험한 것 53
(3) 맥락: 현상의 발생과 패러다임 전체에 기여한 상황 58
(4) 중재적 조건: '직업정체성 변화'의 과정에 개입된 요인 64
(5) 작용/상호작용: '직업정체성 변화과정'에 대한 해결을 위한 전략과 반응의 변화 71
(6) 결과: 직업정체성 변화과정의 작용/상호작용의 결과 101
나. 과정 분석 120
(1) 심리치료하는 교정공무원으로 진입하는 단계 120
(2) 역할 혼란 속 성장하는 단계 121
(3) 역할 균형잡기 단계 123
3. 선택 코딩 126
가. 이야기 개요 및 핵심범주 126
나. 가설적 관계 진술 131
다. 유형분석 132
(1) 내면 성장 지원형 133
(2) 혁신 추진형 135
(3) 전문가 지향형 137
라. 상황 모형 139
(1) 개인 수준 141
(2) 조직 수준 141
(3) 수용자 관계 수준 142
(4) 국가사회 수준 143
4. 결과 종합 144
Ⅴ. 논의 및 제언 148
1. 논의 148
가. 심리치료 업무와 직업정체성 변화 148
나. 유형별 직업정체성 변화 과정 149
다. 직업정체성 변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1
2. 제언 153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55
가. 다양한 환경에서의 추가 연구 155
나. 종단적 연구 수행 155
다. 다차원적 접근 156
라. 다학제적 연구 156
참고문헌 158
Abstract 1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