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상태가 대중교통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주제(키워드) 대중교통 , 날씨 , 기상
- 주제(DDC) 629.04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유정훈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60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상 조건이 대중교통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기온, 습도, 풍속을 기반으로 계산된 체감 기후지표인 NET(Net Effective Temperature)을 활용하여, 서울특별시의 시간대별 대중교통 수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불쾌지수 및 체감온도와 NET를 비교하여 NET가 모든 계절에 걸쳐 적용 가능한 기상 쾌적도 지표임을 입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ANOVA 분석과 다중선형회귀 분석을 통해 기상 쾌적도와 대중교통 수요 간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특히 기상조건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통근 통행 등의 영향을 최대한 배제하고 쇼핑 및 여가 목적 통행을 가능한 한 포착할 수 있는 시간대(14~15시)와 행정동을 분석 범위로 설정함으로써 기상조건이 대중교통 수요에 미치는 순수한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업지, 문화중심지, 생태구역과 같은 특정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행태와 연령 및 성별에 따른 행태 변화를 포착하기 위한 분석을 추가로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NET로 나타난 기상 쾌적도는 평일, 휴일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량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목적지와 성별 및 연령대에 따라 그 영향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 체감 기후지표를 활용해 기상조건과 대중교통 수요 간의 새로운 관계를 제시함으로써 대중교통 정책 및 계획 수립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more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내용 2
제2장 선행연구 고찰 3
제1절 국내연구 3
제2절 국외연구 5
제3장 연구 방법론 13
제1절 체감 기상지표 13
제2절 분석 모형 26
제4장 모형 개발 및 적용 32
제1절 분석 자료 구축 32
제1항 기상 데이터 33
제2항 대중교통 데이터 41
제3항 생활인구 데이터 50
제2절 분석 모형 개발 51
제1항 ANOVA 분석 60
제2항 다중선형회귀 분석 64
제3절 모형 결과 해석 88
제5장 결론 95
참고문헌 9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