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교사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mental health of teachers in middle and high school
- 주제(키워드) 중등학교 교사 , 정신건강 , 감정부조화 , 사회적지지 , 직무만족
- 주제(DDC) 610.73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현명선
- 발행년도 2025
- 학위수여년월 2025.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3455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의 정신건강과 감정부조화, 사회적지지 및 직무만족 정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며,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소재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3개교에 근무하고 있는 경력 6개월 이상의 교사 136명을 대상으로 2024년 2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43.01±8.23세였고, ‘여자’가 106명(77.9%), ‘남자’는 30명(22.1%)이었다. 2. 연구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4점 만점에 평균 0.52±0.54점이었고, 감정부조화는 7점 만점에 평균 4.05±1.24점, 사회적지지는 5점 만점에 평균 4.27±0.49점이었으며, 직무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59±0.45점이었다.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연령, 성별, 결혼, 종교, 학교급, 직무, 교직경력, 주당 수업시수)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연구 대상자의 정신건강은 감정부조화(r=.28, p=.001)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사회적지지(r=-.22, p=.011) 및 직무만족(r=-.26, p=.002)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회귀분석 결과, 연구대상자의 정신건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감정부조화(β=.22, p=.011), 직무만족(β=-.18, p=.046)순으로 나타났다. 즉, 감정부조화가 낮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정신건강 상태가 좋았으며 정신건강에 대한 총 설명력은 11.4%로 회귀모형은 유의하였다(F=6.81, p<.001).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중등학교 교사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교사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정기적인 선별검사를 수행하여 고위험군을 선별하고 맞춤형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교사들의 감정부조화를 줄이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 적절한 감정표현 방법과 대화 방법을 포함한 정신건강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스트레스 대처훈련, 인지행동훈련, 이완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학교 현장에의 적용이 필요하다.
more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4
C. 용어의 정의 5
Ⅱ. 문헌고찰 7
A. 교사의 정신건강 7
B. 교사의 감정부조화와 정신건강 10
C. 교사의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 13
D. 교사의 직무만족과 정신건강 15
Ⅲ. 연구방법 18
A. 연구 설계 18
B. 연구 대상 18
C. 연구 도구 20
1. 정신건강 20
2. 감정부조화 20
3. 사회적지지 21
4. 직무만족 21
D. 자료 수집 절차 22
E. 윤리적 고려 22
F. 자료 분석 방법 23
Ⅳ. 연구결과 24
A.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B. 연구 대상자의 감정부조화, 사회적지지, 직무만족, 정신건강 정도 26
C.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정신건강의 차이 28
D. 연구 대상자의 정신건강과 제 변인과의 관계 29
E. 연구 대상자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Ⅴ. 논의 32
Ⅵ. 결론 및 제언 39
A. 결론 39
B.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 록 52
ABSTRACT 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