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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화된 글쓰기가 혼자 사는 대학생의 심리적 어려움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ructured Writing on Psychological Difficulties in College Students Living Alone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혼자 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글쓰기 치료가 우울, 불안, 지각된 스트레스, 대학생활적응, 외로움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구조화된 글쓰기의 실험집단과 비구조화된 글쓰기의 대조집단으로 무작위로 할당되었으며, 두 집단 모두 주 1회, 20분씩 총 3회기의 글쓰기 치료를 진행하였다. 심리적 어려움은 사전, 사후, 추후 시점에서 자기보고식 척도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자기보고식 척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심리학적 한국어 분석 프로그램(PLAS)을 활용하여 글쓰기 회기에 따라 인지적 과정 단어, 정서적 단어, 인칭 대명사, 사회적 과정 단어 사용의 변화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자기보고식 척도에서는 우울과 대학생활적응에서 시점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지만, 불안, 지각된 스트레스, 외로움은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언어 분석에서는 인지적 과정 단어, 정서적 단어, 긍정 정서 단어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여 가설이 검증되었지만, 부정 정서 단어, 인칭 대명사, 사회적 과정 단어의 사용 변화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글쓰기 치료가 혼자 사는 대학생의 심리적 어려움, 특히 우울감소와 대학생활적응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언어 분석을 통해 기존 자기보고식 척도의 한계를 보완하고 심리적 변화를 보다 정교하게 탐지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구조화된 글쓰기 치료, 혼자 사는 대학생, 우울, 대학생활적응, 언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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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구조화된 글쓰기 3
1) 글쓰기 치료의 개념 3
2) 구조화된 글쓰기 5
2. 혼자 사는 대학생의 심리적 어려움 6
1) 우울 6
2) 불안 8
3) 지각된 스트레스 9
4) 대학생활적응 10
5) 외로움 14
3. 언어적 변화 15
1) 언어분석의 개념 15
2) 글쓰기 치료에서 언어적 변화 16
Ⅲ. 연구 목적 및 가설 20
1. 연구 목적 20
2. 연구 가설 20
Ⅳ.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절차 23
3. 글쓰기 지시문 23
4. 측정도구 25
5. 분석 방법 27
Ⅴ. 연구 결과 28
Ⅵ. 논의 48
참고문헌 52
부록 67
ABSTRACT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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