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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한 조직의 혁신문화가 구성원의 창업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Innovation Culture on Employees' Entrepreneurial Intentions Mediated by Intrapreneurship

초록/요약

본 연구는 혁신문화가 사내기업가정신을 매개로 하여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최근 기업 환경에서 혁신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업이 혁신을 장려하는 문화가 어떻게 창업의도에 연결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데이터는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이 실시한 설문조사로, 총 229명의 응답자가 참여했다. 설문지는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독립변인인 혁신문화 10문항, 종속변인인 창업의도 1문항, 매개변인인 사내기업가정신 17문항,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 7문항을 포함한 총 35문항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Window용 SPSS 29.0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활용된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시행하였고,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측정하였다. 둘째,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을 한 후, 혁신문화, 창업의도 및 사내기업가정신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독립변인으로 설정한 조직의 혁신문화와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창업의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혁신문화와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사내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Macro(Model=4)를 사용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 샘플 수를 5,000개로 설정하고, 95% 신뢰구간을 기준으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문화와 사내기업가정신은 모두 창업의도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며, 혁신문화는 창업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B=.876, p<.001). 분석에 따르면 혁신문화가 증가할 때 창업계획을 할 확률이 약 2.401배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OR=2.401, 95% CI: 1.567~3.679). 또한, 신문화와 창업의도 사이에 사내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창업의도에 대한 직접효과는 B=.876(p<.001)이었으며, 사내기업가정신이 투입된 이후의 간접효과는 B=.727(p<.001)로 감소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의 95% 신뢰구간에서 0을 포함하지 않아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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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문제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혁신문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 5
제 2 절 창업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제 3 절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제 4 절 혁신문화, 창업의도, 사내기업가정신의 관계 20
제 3 장 연구 방법 23
제 1 절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23
제 2 절 연구대상 25
제 3 절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27
제 4 장 연구 결과 및 논의 32
제 1 절 주요 변인 기술통계 32
제 2 절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34
제 3 절 연구문제별 분석 35
제 4 절 논의 38
제 5 장 결론 40
제 1 절 결론 및 시사점 40
제 2 절 한계점 및 제언 43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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