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최적 열차 운영 방안 연구 : A노선을 중심으로

Study on the Optimal Train Operation Plan for the Great Train eXpress(GTX) – Focusing on Line A

초록/요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reat Train Express, 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신속하게 연결하여 교통 혼잡도를 완화하고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설계된 대심도 고속 광역철도 망이다. 2024년 최초로 개통한 GTX A노선 1단계는 수서평택고속선 일부 구간을 고속철 도와 혼용 운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서~동탄 공용구간 고속열차 (SRT)와의 혼용 운영으로 인해 운행 시간, 열차의 운행속도 차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 선로용량이 현격히 줄어들게 되어 열차 상호 영향을 미칠 것 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열차 운행계획의 필요성 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서평택고속선(수서~동탄) 공용구간을 공간적 범위로 선정하여 GTX 전용 구간과 고속선 구간의 신호시스템(ATP 및 ATC)을 분석하였으며, 실제 운행 중인 열차 운행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자료 를 바탕으로 열차 간 최소운전시격을 재산출했다. 또한, 산출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GTX와 고속열차 간 상호 간섭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첨두시간 (06:30~09:00)대를 표본으로 미시적 열차 운행 시뮬레이션인 OpenTrack을 활용하여 제안된 스케줄의 타당성을 검증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GTX A노선뿐만 아니라 등급이 다른 열차가 혼용할 가능성이 있는 구간의 신호 시스템과 운영 모델을 개선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으며, 향후 GTX B·C 노선 및 타 노선의 혼용 운행 구 간 최적 열차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more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제2장 관련이론 및 연구 고찰 5
제1절 열차자동방호장치(ATP) 5
제2절 열차자동제어장치(ATC) 10
제3절 최소운전시격 11
제4절 선행연구 고찰 21
제5절 연구의 차별성 23
제3장 열차운행 현황 및 분석 24
제1절 열차운행 현황 24
제2절 열차운행 분석 27
제4장 열차운행 스케줄 작성 33
제1절 혼용구간 열차운행 기본조건 33
제2절 열차운행 소요시간 산출 34
제3절 최소운전시격 산출 40
제4절 열차운행 스케줄링 4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9
제1절 결론 49
제2절 향후 연구과제 50
참 고 문 헌 5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