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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현실주의 영화 사례연구

Case Study on Korean and Chinese Realism films

초록/요약

현실주의 영화는 단순히 일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회현 실을 비판하거나 문제점을 고발하는 등 사회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영화에 비해 표현하고자 하는 사회현실의 문 제점을 잘 드러내며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한 설득력이 강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중국 지아장커 감독의 <산하고인>과 한국 이창동 감독의 <버닝> 영화를 대상으로 사례를 분석하여 중국과 한국의 현실주의 영화에 대하여 비교 한다. 이를 위해 현실주의 영화의 서사 및 표현 방식을 실제 영화 사례를 통해 분석하여 각 영화의 경향과 특징을 도출한다. 이후 두 작품이 보이는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중국과 한국의 현실주의 영화에 대한 결론을 도 출한 결과, 양국의 현실주의 영화에서 주제적 요소, 대상 및 범주에서는 공통점 을 보이나 서사 방식에서는 차이점을 보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두 영화 모두 사회에서 하층민의 삶에 관심을 두면서도 부유 계층의 삶까지 동시에 고려한다 는 공통점을 가진다. 반면, 서사를 구성하는 방식에서는 시간 중심으로 구성하 는 것과 인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에 차이점을 가진다. 이는 국가 혹은 개인 이 현실주의 영화에 대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경향에 의한 결과라고 판단 한다. 주제어: 한중 현실주의 영화, 서사 전략, 서사 구조, 지아장커, 이창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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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제2장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고찰 8
제1절 선행연구 검토 8
제2절 이론적 고찰 11
제3장 지아장커 산하고인에 나타난 현실주의 내러티브 25
제1절 현실주의 서사의 연속 25
제2절 현실주의 서사에 나타난 인간에 대한 관심 28
제3절 서사구조의 창의성 31
제4장 이창동 버닝에 나타난 현실주의 내러티브 34
제1절 기억의 의미망에 나타난 서사 전략 34
제2절 폭력적 저주 및 죽음의 무저항 39
제3절 서사구조의 창의성 43
제5장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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