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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특허 및 디자인 특허 통합 분석을 통한 기술 및 제품 디자인 기회 발굴 방법론

An approach to discovering new technology and product design opportunities through integrated analysis of utility patents and design patents

초록/요약

고객들은 SNS 등 다양하게 발달된 매체 수단을 토대로 기술이나 제품의 정보 접근성이 높아졌고 신제품 니즈에 대한 사이클이 매우 짧아지면서 기업들은 새로 운 기술 및 제품 개발 기회 발굴의 중요성이 여전히 커지고 있다. 특히, 기술 경 쟁 과열로 인하여 기술 수준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제품 디자인 개발 선도를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선점하고자 하는 활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개 발된 제품 디자인의 권리를 철저히 보호하기 위하여 디자인 특허의 중요성이 대 두되고 있다. 기존 연구들에서도 디자인 특허 분석을 통해 제품 개발 전략을 지 원하기 위한 방법론들을 제안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은 거시적인 트렌드 분 석에 국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디자인 특허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정보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 실용 특허와 고객 가치를 평가하는 주 요 요인들을 보완하여 구체적인 제품 기회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안 한다. 제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구체적인 개발 아이템을 선정하기 이전에 개발 방향 성을 센싱하는 관점부터, 개발 초기 단계에서 더 나아가 개발을 착수해야 하는 유망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는 단계까지 지원할 수 있는 방법론을 도출하였다. 이 를 위해 실용 특허, 디자인 특허 내 텍스트 데이터를 정제하고 추출하여 실용 특 허와 디자인 특허 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기반 기술과 제품 디자인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하였고, 고객 가치를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키워드들을 유망 평가 기 준으로 적용시켜 기술-디자인-고객 가치를 모두 고려한 유망 영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 기회 발굴에 있어서 분석 관점을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이론적으로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비즈니스 트렌드 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 기회 영역을 센싱하고 다양한 개발 아이템 후보 리스트 중에서 실제 자원을 투입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체계적 으로 지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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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 1
1 절 연구의 배경 1
2 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3 절 연구의 구성 7
2장 이론적 배경 9
1 절 제품 및 기술 기회 발굴을 위한 특허의 가치 9
2 절 특허 분석 기반 탐색적 기회 발굴 11
3 절 특허 분석 기반 지표 개발을 통한 기회 발굴 13
4 절 디자인 특허의 가치 15
3장 연구 프레임워크 · 18
1 절 전체 연구 프로세스 18
2 절 실용 특허-디자인 특허 통합 분석 기반 전략 방향성 수립(Case 1) · 24
3 절 실용 특허-디자인 특허 통합 분석 기반 유망 아이템 발굴(Case 2) · 31
4장 전략 방향성 수립(Case 1) 분석 결과 41
1 절 연구 결과 · 41
2 절 결론 50
5장 유망 아이템 발굴(Case 2) 분석 결과 51
1 절 연구 결과 · 51
2 절 결론 68
6장 결론 71
1 절 연구의 기여 및 한계점 71
2 절 추후 연구 방향 74
참고문헌 · 75
부록 81
영문요약 (Abstract) ·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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