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ogical thinking ability,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mathematical anxiety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위 연구는 초,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의 관계 분석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T초등학교 5,6학년, S 중학교의 중 1,2,3 학년 103명이며 논리적 사고력,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 불안관한 설문을 시행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했고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수학 불안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논리적 사고력 상하 집단에서는 수학 불안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수학 교과의 요인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으며, 그 다음은 교사의 요인, 환경요인, 학습자의 태도 요인이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수학 교과 요인에서는 교재의 서술 방법과 기초기능, 추상성과 이해가 중요한 차이를 보였고, 환경 요인에서는 부정적인 경험이나 생각 요인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 불안은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논리적 사고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수학 불안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이 가능하다. 여학생들의 수학 불안을 줄이기 위해 여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에 비해 수학 불안을 느끼는 영역을 파악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논리적 사고력이 낮은 학생들을 위해 수학 교과의 기초기능 강화 학습과 수학의 추상성이나 이해를 위한 추가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환경적인 요인에서는 부정적인 경험이나 생각의 전환을 위한 사전학습이나 학습 방법의 변경을 고려해야 한다. 수학 교육에는 논리적 사고력을 강화하는 요소를 포함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문제 해결, 패턴 인식, 추론 등과 같은 논리적 사고를 요구하는 활동과 다양한 관점에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강조해야 한다. 수학 불안에 대응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수학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개선하고, 자신이 수학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끔 도와줘야 한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성취 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적절한 도전을 유도해야 한다. 학생들이 성공적인 수학 경험을 겪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강조하는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하여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지원과 격려를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수학 공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에 도전하는 행위 자체가 학생들의 수학적 즐거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 기간과 가정에서 지원을 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논리적 사고력, 수학 불안, 수학적 자기효능감은 서로 관련된 요소이므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수학 교육에 논리적 사고력 강화와 학생들의 수학 불안을 줄이는 요소를 포함시키고,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해야 한다. 학생들이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수학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이론적 배경 6
2.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대상 및 진행 절차 22
2. 측정도구 23
3. 자료처리방법 2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성별에 따른 논리적 사고력, 수학 불안, 수학 자기효능감 28
2. 논리적 사고력 상하 수준에 따른 수학 불안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비교 29
3. 논리적 사고력, 수학 불안,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32
Ⅴ. 결론 및 제언 36
1. 결론 36
2. 제언 37
참고문헌 40
Abstract 65

more